• 인쇄
  • 목록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손해보험과 생명보험 비교하기

 

(조세금융신문=유정현 기자) 손해보험은 보험사고로 생기는 손해를 보험자가 전보할 것을 약정하고 보험계약자가 이에 보험료를 지불할 것을 약정하는 보험이다. 생명보험은 사람의 사망 또는 생존을 보험사고로 하는 일체의 보험이다. 생명보험은 손해보험과 달리 손해의 유무, 대소에 관계없이 사고가 발생하면 일정한 금액을 지급하는 정액보험이고 피보험이익의 개념이 일반적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손해보험의 종류

 

손해보험에는 손해의 형태에 따라 재산보험, 책임보험 및 상해, 건강보험으로 보험계약자에 따라 기업보험과 가계보험으로 나눌 수 있다. 또 보험기간에 따라 단기보험과 장기보험으로 나누고 위험의 소재에 따라 육상보험, 해상보험 및 항공보험으로 분류할 수 있다.

 

생명보험의 종류

 

생명보험에는 보험사고를 표준으로 하여 사망보험, 생존보험, 혼합보험이 있다. 의학적 진사의 유무에 따라 유진사, 무진사 보험으로 나눌 수 있다. 보험금의 지급방법에 따라 일시금보험과 연금보험으로 나뉘고 보험료 지불방법에 따라 월불보험, 연불보험, 반년불보험으로 분류한다. 또 피보험자의 수를 표준으로 하여 단독보험, 연생보험, 단체보험으로 나눈다. 피보험자의 연령에 따라 성인보험과 소아보험으로, 피보험자의 건강 정도를 표준으로 하여 건강체보험과 약체보험으로 분류한다.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의 가입요령

 

어떤 보험이든지 한번 가입하고 나면 만기까지 해지없이 유지하는 것이 유리하다. 중도에 해지 없이 보험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처음 가입할 때 가입자에게 활용도가 있는 설계인지 따져봐야 한다. 특히 생명보험은 피보험자의 종신까지 보장기간이 설정되어 있는 상품이 많이 때문에 장기적인 재정계획에 부합하는 상품으로 꼼꼼하게 전문적인 설계를 받아보는 게 유리하다.

 

손해보험처럼 질병이나 사고에 대해 보장하는 상품은 보장기간 설정에 유의하는 것이 좋다. 보장기간 동안 받은 병의 진단이나 사고 이력 등이 보장 만료 후 새로운 상품 가입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특약 확인해야

 

특약이란 보험에서 기본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것 외에 더 보장받고 싶은 보장내용들을 추가로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다. 암보험의 경우 유사암은 일반암의 10~20%의 지급액을 받게 된다. 생명보험에서는 치료하기 어렵지 않은 생식기암이나 대장점막내암이 유사암으로 분류되어 유사암지급금액을 받는다. 하지만 손해보험은 생식기암이나 대장점막내암이 일반암으로 분류되어 일반암지급금액을 받는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