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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AI로 국내 문화 콘텐츠 전파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협업…내달 중 ‘누구’에 10만개 문화 콘텐츠 탑재 예정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SK텔레콤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역사·문화재·민속·고전 등 우리나라 전통문화 콘텐츠 확산을 위해 손잡았다.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서비스 ‘누구(NUGU) 백과사전’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보유한 ‘문화원형 데이터베이스(이하 문화원형 DB)’를 내달 중 탑재한다고 13일 밝혔다.

 

문화원형 DB는 우리나라의 역사, 문화재, 민속, 고전 등 문화원형을 방송, 드라마, 영화를 비롯해 캐릭터, 패션, 디자인 등 콘텐츠 제작 등 산업 전반으로 활용하기 위해 약 10만개의 디지털 콘텐츠로 만들어졌다.

 

SK텔레콤은 문화원형 DB를 음성인식 스피커 누구를 비롯해 ▲T맵×누구 ▲키즈웨어러블 준×누구 ▲B tv×누구 등 인공지능 서비스에 내달 중 동시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 이용자는 기존 위키피디아 검색 외에 국내 전문가들이 생산한 깊이 있는 역사·문화재·민속·고전 콘텐츠의 검색 결과까지 알 수 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이번 문화원형 DB 도입과 함께 국립국어원의 사용자 참여형 온라인 사전 ‘우리말샘’, 문화유산과 업적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등을 상반기 중 누구에 탑재할 계획이다.

 

박명순 SK텔레콤 AI 사업유닛장은 “국내 1위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우리나라의 훌륭한 문화 콘텐츠를 알리고 교육 효과까지 제공하기 위해 한국콘텐츠진흥원과의 협약을 맺게 됐다”며 “누구의 무한한 확장성을 기반으로 국내외 다양한 기관과 협력해 인공지능의 고도화는 물론 긍정적인 사회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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