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목록

얼굴여드름흉터제거, 가능한 조기에 치료 이뤄져야 

 

(조세금융신문=이준영 기자)Q 고등학교 때 여드름이 심하게 났지만 수험 준비 때문에 치료를 제때 받지 못했습니다. 그때 생긴 여드름이 없어지지 않고 여드름흉터가 생겼는데요 치료를 해도 나아지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혹시 치료 과정에 부작용이 생겨 증상이 더 심해질까도 걱정됩니다. 

 

A 많은 사람들이 여드름을 쉽게 생각해서인지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라고 여기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여드름은 잘못 관리할 경우 여드름흉터나 여드름붉은자국, 여드름색소침착 등으로 발전할 수 있어 초기 단계 부터 꼼꼼히 관리해야 한다. 

 

특히 여드름흉터는 장기간 방치할 경우 치료가 어려워질 수도 있으므로 가능한 조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피부과에서는 여드름흉터 치료에 레이저 박피술, 프락셔널법, 타겟법 등을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레이저를 이용할 경우 시술 시 통증, 시술 후 붉은기, 딱지, 일상생활 가능여부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레이저 박피술은 모공이나, 작은 여드름흉터에는 물론 깊고 심한 여드름흉터에도 효과는 좋은 편이다. 하지만 붉은기가 3~6개월 이상 가며, 통증이 심하고 색소침착 같은 부작용이 발생 할 가능성이 높아 지금은 잘 사용하지 않고 있다.

 

프락셔날한 방법의 레이저는 피부에 미세한 구멍을 내어 치료 하는 방법으로 작은 모공이나 작은 여드름흉터에는 비교적 효과적이다. 하지만 넓은 모공과 깊고 심한 롤링 형태와 아이스픽 형태의 여드름흉터에는 효과가 적다. 시술 후 붉은 기가 2~5주 정도 생길 수 있으며, 통증이나 붉은기가 과거 레이저 박피술 보다는 적지만 여전히 시술 후 2~5주간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한다. 

 

타겟하여 레이저를 쏘는 방법도 있다. 여드름흉터 부위에 타겟하여 치료하기 때문에 넓은 모공과 깊고 패인 여드름흉터에 효과가 좋지만, 수 많은 작은 모공까지 하나하나 치료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작은 모공까지 치료를 원한다면 프락셔날 한 방법과 병행하는 것이 좋다. 

 

흉터 부위에만 시술하기 때문에 의사의 많은 시술경험과 섬세함이 필요로 하는 시술이다. 반면 통증, 붉은기, 색소침착이 적어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적다.

 

레이저 시술 후 딱지 및 각질 생겼을 때에는 자연스럽게 떨어질 수 있도록 하며,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수분크림, 재생크림을 지속적으로 발라주는 것이 좋다. 

 

또한 여드름흉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여드름 발생시 절대 손으로 짜거나 강한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도움말 강남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대표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