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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한국GM 정상화, 이제부터가 ‘진짜’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법정관리를 눈앞에 뒀던 한국GM이 가까스로 회생 기회를 얻었다. 지난 2월 갑작스런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촉발된 한국GM 사태는 지난달 26일 GM 본사와 산업은행이 7조원이 넘는 대규모 자금을 투입하기로 결정하면서 일단락됐다.

 

한국GM 경영 실사가 종료되는 이달 초 전후로 산은과 GM의 투자 본계약이 이뤄지고 GM이 추진하는 한국 내 세금 감면 절차까지 완료되면 한국GM의 경영정상화 준비 작업은 완료된다.

 

만약 GM이 한국에서 철수했다면 약 15만6000개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것은 물론 각 GM 공장이 위치해 있는 지역의 경제 역시 큰 타격을 입는다. 이를 가까스로 막아낸 위기인 만큼 ‘한숨 돌렸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문제는 지금부터다.

 

극심한 자금난에 시달리던 한국GM은 이번 사태를 겪으면서 누더기가 됐다. 군산공장 폐쇄 발표 이후 내수 판매가 계속 줄어 지난해의 절반 수준으로 급락했다. 지난 3월에는 2002년 한국GM으로 사명을 바꾼 이래 처음으로 내수 판매 꼴찌를 기록했다.

 

이대로라면 GM이 한국을 떠나는 것은 시간 문제다. 협상대로라면 GM은 10년간 한국에서 머무를 것으로 보이지만 업계에서는 '단순히 10년이라는 시간을 벌었을 뿐'이라는 지적이 많다. 10년 뒤에 GM이 또다시 한국시장에서의 철수를 시도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당장 구조조정과 자금 지원을 통해 GM을 잡아놨다 하더라도 향후 한국GM이 국제 경쟁력을 회복하기 어렵다면 ‘퍼주기식’ 재정 지원으로 몇 년 더 연명하는 것은 근본적 해결책이 아니다. 생산성과 경쟁력을 더욱 높여야 한다. 

 

한국GM의 미래는 물론 더 나아가 한국 자동차 시장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도 일반적인 자금 지원이 아닌 연구개발(R&D)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과감한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같은 혁신을 통해 10년 뒤에도 GM이 한국을 매력적인 시장으로 느낄 수 있게 되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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