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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中 바이두와 미래차 분야 MOU

커넥티드카·음성인식·AI 로봇 등 개발 동맹 강화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의 미래 자동차 시장 공략을 위해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 바이두(百度)와 전략적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10일 중국 베이징의 바이두 본사에서 ‘커넥티드카 전략적 협업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4년부터 이어져 온 양사의 협업을 격상시켜 커넥티드카와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분야에서 더 강력한 동맹을 결성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차량의 지능화와 연결 추세에 대한 공동의 대응 체계 구축에 나선다. 구체적 협업 분야는 ▲커넥티드카 서비스 ▲음성인식 서비스 ▲인공지능(AI) 로봇 개발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등 4가지다.

 

양사는 우선 지도와 빅데이터, AI, 각종 인터넷 포털 서비스 등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차량 내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또 자연어 인식 기반의 음성인식 서비스도 고도화하기로 했다. 바이두의 음성인식 기술은 중국어 방언의 성조 차이까지 완벽하게 구분해 낼 정도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시끄러운 소음 속에서도 사람의 음성만을 추출해내는 현대·기아차의 기술이 결합돼 말로 차량의 편의장치를 제어하는 다양한 음성인식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다.

 

아울러 양사는 최근 ICT 업계 간 개발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차량용 AI 로봇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차량용 AI 로봇은 운전자와 음성으로 의사소통하며 차량의 운행을 제어하는 서비스다.

 

앞서 지난 4일 중국 국제전람센터에서 열린 ‘바이두 AI 개발자 대회’에서는 ‘샤오두(小度)’로 이름 붙여진 이 서비스를 최초로 공개하기도 했다.

 

 

기아차의 신형 ‘즈파오(한국명 스포티지)’의 대시보드에 장착된 시제품 단계의 AI 샤오두 로봇은 사람의 눈을 형상화한 이미지를 스크린에 표시해 기쁨이나 난감함 등의 감정을 표현하며 차량 탑승자와 의사소통하는 모습을 시연했다.

 

이밖에도 양사는 집에서 차량을 제어하는 ‘홈투카(Home-to-Car)’와 자동차 안에서 외부 생활공간을 제어하는 ‘카투홈(Car-to-Home)’등 IoT 기술을 조기에 시장에 선보이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추교웅 현대·기아자동차 인포테인먼트개발실장(이사)은 “IT 기술이 자동차 산업과 결합하면서 고객분들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더욱 절실해지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중국 소비자들의 기대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커넥티드카 개발로 이어질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쑤탄(苏坦) 바이두 커넥티드카사업부 총책임자는 “바이두는 차량 지능화 기술과 다양한 솔루션을 파트너사들에게 제공하면서 자동차 생태계를 주도해왔다”며 “이번 현대·기아차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분들게 안전하고 편리하며 쾌적한 운행 환경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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