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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KT ‘홈투카’ 서비스 개시…현대·기아차에 적용

음성으로 시동·문 잠금 등 차량 원격 제어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SK텔레콤과 KT는 음성인식 인공지능(AI)로 자동차를 제어하는 ‘홈투카(Home2Car)’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현대·기아차의 커넥티드카 서비스인 블루링크, 유보(UVO)와 연동해 AI 스피커를 통해 ▲시동 온·오프 ▲문 열림·잠금 ▲비상등 점멸 ▲경적 울림 ▲전기차 충전 ▲차량 온도 설정 등 5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이용자가 집안에서 AI 스피커 ‘누구(NUGU)’나 ‘기가지니(GiGa Genie)’에 “시동 걸어줘”라고 말하면 자동으로 시동이 걸리는 방식이다.

 

첫 적용 차량은 이날 출시된 기아차의 신형 스포티지다. 이후 내달 출시 예정인 현대차의 신형 투싼을 포함해 현대·기아차가 출시할 모든 신형 자동차에 홈투카 서비스를 적용할 예정이다. 기존 현대·기아차 중 블루링크와 UVO가 탑재된 차량은 정기 업그레이드를 통해 적용된다.

 

조영훈 SK텔레콤 홈사업 Unit장은 “이번 홈투카 서비스를 통해 SK텔레콤 스마트홈 서비스는 집을 중심으로 한 가전, 소형기기 위주의 시장에서 이동하는 자동차까지 저변을 넓힐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해 고객가치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대·기아차 대부분의 차종에 적용되면 자사 스마트홈 이용자 증가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이라며 “현대·기아차의 내비게이션을 활용한 스마트홈 서비스도 내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라고 덧붙였다.

 

김준근 KT GiGA IoT 사업단장은 “KT는 이번 현대·기아차와의 협업을 바탕으로 음성인식과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새로운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며 “KT가 보유한 ICT 역량을 바탕으로 커넥티드카 분야의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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