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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中 상용차 시장 재도약…신규 합작사 설립

사천성 국유기업과 합작협의서 체결…내년 트럭 전기차 출시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현대자동차가 중국에서 새로운 합자사와 손잡고 상용차 사업 재도약을 위한 발판을 구축한다.

 

현대자동차는 3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 사옥에서 중국 상용차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국 사천성 대표 국유기업인 사천성에너지투자그룹(이하 천능투)과 ‘전략합작협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번 전략합작협의서 체결을 통해 천능투와 새로운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중국 상용차 생산·판매법인인 사천현대를 중국 대표 상용차 기업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천능투가 기존 사천현대 합작사인 남준기차의 지분 50%를 인수하고 현대차와 함께 증자에 참여해 사천현대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새로운 합자사인 천능투는 사천성 에너지 인프라 건설 및 에너지 프로젝트 사업 외에도 배터리,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 진출해 있어 사천현대와 높은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아울러 양사는 상용차 연구개발, 생산, 판매는 물론 서비스, 물류, 신에너지차 등 전 부문에 걸쳐 다각적으로 협력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인리 사천성 성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사천성과 현대차가 좀 더 긴밀한 협력관계를 추진하는 데 사천현대 합작 프로젝트가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사천성의 자동차산업이 현대차그룹과 함께 발전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설영흥 현대자동차그룹 중국사업담당 고문은 “이번 전략합작협의를 통해 현대차는 사천현대 경쟁력을 강화하고 중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서부대개발 사업 등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현대차는 천능투와의 합자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한편 사천현대의 상품 경쟁력, 생산 효율성, 판매역량을 높이는 데에도 주력하기로 했다.

 

철저한 시장 및 상품 분석을 통해 중장기 상품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중국 현지의 자체 연구개발 능력을 강화해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상용차를 연이어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사천현대는 오는 2022년까지 신차와 후속차를 포함한 5개 차종을 개발해 현재 총 6개 라인업(현대 브랜드 3종, 치도 브랜드 3종)을 확장할 방침이다. 내년에는 트럭 전기차를 투입해 중국 신에너지 상용차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나가기로 했다.

 

또 동남아시아, 아중동 등 중국 외 지역으로 중국전략형 모델인 창호(엑시언트급), 성투(마이티급)를 수출하기로 했다. 올해 소량 수출하고 점진적으로 수출 물량을 확대해 생산공장 가동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판매 및 딜러 개발 전문가를 영입하고 우수 딜러를 대규모 확보하는 등 딜러 네트워크도 전면 개편하고 주요 지역에 권역본부를 설치해 시장밀착형 판매관리 체제도 구축한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양사의 이번 협력은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속적인 투자 및 기술 개발 노력을 통해 중국 상용차 시장의 선두권 업체로 발돋움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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