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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싱, 인공지능으로 잡는다…금감원, AI알고리즘 개발

KB국민은행, 아마존웹서비스와 협업…핀테크 기업 등에 무상 제공

(조세금융신문=이기욱 기자) 금융감독원이 스미싱 근절을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본격 도입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20일 KB국민은행, 아마존웹서비스와 공동으로 휴대폰으로 수신되는 문자 메시지가 스미싱(Smishing)인지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AI 알고리즘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협업팀과 약 8개월 동안 공동연구를 진행했으며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알고리즘 개발을 완료했다.

 

AI 알고리즘은 공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됐기 때문에 금감원은 오는 29일 개최하는 국제 심포지엄에서 사례를 발표한 후 금융회사, 핀테크 기업 등에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심포지엄에서는 알고리즘의 개요와 적용 기술 등을 설명하고 AI가 스미싱 문자를 처리하는 모습을 데모(Demo) 앱을 통해 시연할 계획이며 발표 후에는 클라우드 등에 무상으로 공개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AI가 휴대폰 문자 메시지를 분석해 스미싱 여부를 판별함으로써 소비자가 스미싱에 현혹돼 발생하는 금융 사기 시도가 사전애 차단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핀테크 기업은 휴대폰 앱(App) 등을 자체 개발하고 상업화함으로써 사업기회가 확대되고 고용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에도 전화번호 비교․분석으로 스미싱을 판별하는 등 다양한 AI를 개발함으로써 신·변종 전자 금융사기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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