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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급 경로별 저축은행 대출 금리, 전화가 21.7%로 최고

금감원, 경로별 금리 비교공시제 도입…창구 대출 17.4%로 최저

(조세금융신문=이기욱 기자) 저축은행의 대출 금리를 취급 경로 별로 분석한 결과 전화를 이용한 대출이 가장 높은 평균금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저축은행이 신규취급한 가계대출은 5조6000억원에 달한다.

 

취급경로 별로 모집인 대출이 2조8000억원(50.4%)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인터넷·모바일이 1조4000억원(25.3%), 전화가 1조2000억원(21.2%)으로 그 뒤를 이었다. 창구 대출이 2000억원(3.1%)으로 가장 낮은 대출액을 보였다.

 

대출 금리는 전화대출이 21.7%로 가장 높았다. 모집인 대출이 20%로 2위를 기록했고 인터넷·모바일 대출이 19.8%로 나타났다. 은행 연계상품을 포함한 창구 대출은 17.4%로 가장 낮았다.

 

전화대출과 모집인 대출의 평균금리가 높게 나타난 이유는 광고비와 모집인 수수료가 대출원가에 모두 포함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중 저축은행의 가계신용대출 모집인수수료는 3.7% 수준이며 광고비 상위 5개사의 가계신용대출 평균금리는 20.7%로 기타 저축은행의 19.5%에 비해 1.2%p 높게 나타났다.

 

같은 기간 가계담보대출 역시 전화대출이 15%로 가장 높은 평균금리를 기록했다. 모집인(11.1%)과 창구(6.5%), 인터넷·모바일(6.2%)이 그 뒤를 이었다. 취급액이 가장 많은 대출은 1조8000억원을 기록한 창구 대출이다.

 

 

한편 이날 금감원은 저축은행중앙회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하고 있는 가계신용대출, 가계담보대출 등의 공시항목에 대출경로를 추가한다고 밝혔다. 향후 월 1회 대출경로별 신규취급금리를 공시할 예정이며 고객들은 저축은행 선택시 접근 편의성과 대출 경로별 금리 차이를 함께 감안해 합리적 선택을 내릴 수 있게 됐다.

 

금감원은 “고객이 본인의 신용도나 상환능력에 비해서 과도한 대출금리를 부담하지 않도록 특히 유의할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 금리비교공시 범위 등을 확대해 소비자 선택권을 강화하고 저축은행간 금리 경쟁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출경로별 금리차이가 확대될 수 있도록 대출금리 산정체계 모범규준을 개정하는 등 금리산정체계 합리화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며 “대출모집인 수수료가 모집인 대출원가와 인터넷 대출원가에 동일하게 배분되는 등의 문제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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