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목록

LH, 공동주택 종합 길라잡이 '공동주택관리 업무 매뉴얼' 발간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중앙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가 공동주택 현장의 업무수행과 입주자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국내 최초로 ‘공동주택관리 업무 매뉴얼’을 발간했다.

 

이 매뉴얼은 23일 국토교통부가 LH에 위탁해 공동주택관리 관련 법령 및 기준을 비롯해 주택관리 관련 각종 가이드라인, 매뉴얼 등을 토대로 분야별로 모은 종합 길라잡이다.

 

매뉴얼 내용은 공동주택 관리방법,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관리규약, 관리비 및 회계운영,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 장기수선계획, 관리주체의 의무를 포함해 총 11장으로 구성됐다. 현장에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각 장마다 주요 판례와 유권해석 사례를 곁들였다.

 

LH는 법률 개정사항과 현장의견을 반영한 개정판을 지속적으로 발간해 공동주택관리업무 표준 매뉴얼로 정착시킬 계획이다.

 

매뉴얼은 전국 지자체 공동주택관리 담당자에게 배포하고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조인수 LH 중앙공동주택관리센터장은 “이번 매뉴얼 발간으로 공동주택관리 업무 수행의 효율성과 투명성이 제고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입주민 동별대표자 등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지원서비스를 제공해 공동주택 관리 선진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