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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지수, 14개월 만에 최저치 기록

(조세금융신문)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지난해 9월 이후 14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은 26일 올해 11월 소비자심리지수는 103라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달에 비해 2p 감소한 수치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 10년간의 장기평균치를 100으로 환산해 100보다 크면 낙관적,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지난 8~9월 소비자심리지수는 107까지 올라갔었으나 그 이후 꾸준히 하락해 11월 현재는 세월호 참사의 영향으로 소비가 위축됐던 5월(105)보다 낮은 수준이다.

항목별로는 현재경기판단CSI는 지난달에 비해 5p가 하락한 74로 가장 낮았고, 향후경기전망CSI 역시 4p 감소해 23개월 만에 최저치인 87을 기록했다. 

현재생활형편CSI와 생활형편전망CSI는 각각 90과 97로 기준값 100보다 낮았다. 반면 가계수입전망CSI는 101로 지난달과 같았으며 소비지출전망 CSI는 108로 비교적 높은 수치를 차지했다. 

주택가격전망CSI는 담보인정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완화와 9·1 부동산대책의 여파로 지난달 124까지 올랐었으나 이번 달에는 119를 기록하며 5p 큰 폭으로 감소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한은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3.8%에서 3.5%로 낮아지면서 경기 회복이 예상보다 더디다는 인식이 확산됐다"며 "미국의 양적완화 종료, 가파른 엔화 약세 등 대외 여건도 영향을 준 것 같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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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한국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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