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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부유층 향후 경기 전망 밝게 본다

소비는 증가 높은 인플레이션 우려

 

(조세금융신문) 비자가 11개국 상위 20 퍼센트의 부유층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한국 부유층은  한국 경제 상황과 취업률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비자의 부유층 인덱스 (Visa affluent Index )에 따르면 한국 상위 소득층은 올 한 해 소비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한 한편 인플레이션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에 참가한 한국 부유층은 년 평균 8,000만원 이상의 수입이 있으며 월 평균 56%를 생활비로 지출하고 저축, 보험등을 제외하고 여유자금으로 월 평균 1백만원 정도를 별도로 관리한다고 답했다. 


이들이 여유자금으로 지난 1년 동안 지출한 금액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자동차 구입으로 약 3,500만원을 지출했다고 답했으며 올 해는 4,770만원까지 지출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가장 많은 증가세를 보인 부문은 가구 구입 및 인테리어로 전년 850만원에서 올 해 2,500만원으로 295% 증가했고, 그 다음은 자선단체 기부로 2014년 710만원을 지줄하겠다고 답해 전년 대비 178% 증가세를 나타냈다.


이들이 여유자금 명목으로 저축하는 금액은 월 평균 1,005,860원으로 (59%는 50만원 이하, 16% 는 50만원 ? 1백만원, 26%는 1백만원 -5백만원) 이 여유자금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해 질문에 대부분은 저녁 외출이라고 (90%) 답했으며, 가족 휴가 (82%), 고급 레스토랑에서 식사 (64%), 자선단체 기부 (48%), 명품 옷 (43%)과 핸드백 구입 (41%) 순으로 이어졌다. 또한 이들은 대부분의 소비를 국내에서 할 것으로 예상하나, 여행과 명품 제품 구입은 해외를 선호한다고 밝혔다. 재미있는 점은 동북아 국가의 부유층은 (중국, 홍콩, 일본) 여유자금 지출에 대해 한국 부유층과 비슷한 순으로 답했으나, UAE, 인도네시아, 호주 부유층은 자선단체 기부와 가족 여행을 최우선순위로 답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의 대상인 11개국 상위 20% 소득층에게 럭셔리란 무엇인가에 대해 물어본 결과, 설문에 참여한 한국 부유층의 44%는 럭셔리가 「사회적인 신분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한국과 일본, 러시아 소비자들은 사회적인 신분을 중요시 하는 반면, 싱가폴과 호주 소비자들은 품질과 경험을 우선시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안 제이미슨 (Iain Jamieson) 비자코리아 사장은“2014 비자 부유층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내 부유층 소비자들의 향후 재량적 소비 항목에 대한 지출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한국 부유층이 부(富)의 개념이 가족 및 친구와 함께 여러 경험을 공유하고 삶을 최대한 즐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의미있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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