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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히트는 잊어라'…새내기주, 증시 훈풍 타고 평균수익률 138%

피플바이오 245% 급등…소룩스 '따상'

 

새내기주들이 국내 증시 훈풍에 힘입어 '빅히트 충격'에서 벗어나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들 종목은 단기간에 100~200% 안팎의 수익률을 내면서 빅히트엔터테인먼트 급락으로 시들해졌던 새내기주에 대한 관심에 다시 불을 지피고 있다.

 

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빅히트가 상장된 지난달 15일 이후 증시에 신규 입성한 기업은 모두 5개로 지난 6일까지 평균 수익률(공모가 대비)은 138%에 이른다.

 

일반 공모주 청약에서 58조원의 자금을 빨아들이며 큰 관심을 받았던 빅히트가 상장 후 하락세를 지속하면서 가까스로 공모가(13만5천원)를 지키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빅히트는 지난 6일 16만2천원에 마감하며 공모가 대비 수익률이 20%에 그치고 있다.

 

지난달 19일 상장한 알츠하이머 진단 전문업체 피플바이오의 급등세가 가장 눈에 띈다. 피플바이오는 상장 첫날 시초가(1만8천원)가 공모가(2만원)를 밑돌았으나, 이후 크게 오르며 6만9천원까지 껑충 뛰었다. 보름 만에 수익률은 무려 245%에 이른다.

 

지난 6일 증시에 뛰어든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업체 소룩스는 상장 첫날 '따상'(공모가 2배에 시초가 형성 뒤 상한가)을 기록했다. 지난달 30일 첫 거래를 시작한 분자오염 모니터링 업체 위드텍도 단 일주일 만에 148% 치솟았다. 위드텍보다 하루 앞서 상장한 가스센서 개발업체 센코는 98%,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업인 바이브컴퍼니는 40%의 수익률을 각각 기록 중이다.

 

이들 종목은 미국 대선 결과 영향에 따른 국내 증시의 훈풍을 등에 업었다. 지난 한 달간 전월 대비 하락했던 코스피와 코스닥은 이달 들어 각각 6.5%와 5.5% 급등했는데, 피플바이오의 경우 지난 3~5일 3일간 80% 이상 뛰어오르며 7만원을 넘어섰다.

 

6일에는 소폭 하락 마감했지만, 장중 한때 9만원에 육박(8만8천200원)하기도 했다. 센코도 지난 3일(1만4천650원) 이후 3일간 75% 뛰었고, 위드텍도 2일 3만9천500원이었던 주가가 5일에는 7만3천500원에 마감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올 한해 많이 오른 주식들은 과세 이슈 등으로 차익 실현이 나오면서 시장은 신선한 종목들을 찾는 과정"이라며 "신규 종목 중 비즈니스 모델이 좋은 기업에 대한 관심이 강세장과 맞물려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단기간 급등한 종목들은 대량으로 물량이 나올 수 있는 만큼 섣부른 추격 매수보다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표] 빅히트 이후 신규 상장한 새내기주 수익률

                                                                                                                     (단위 :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