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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버스, 앞으로 승차권 없이 바로 탑승 가능

국토부, 3월부터 고속버스 전노선에 E-PASS 시스템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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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ASS 시스템 차내 단말기 구조도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조세금융신문) 국토교통부와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은 오는 3월 2일부터 고속버스 153개 전노선을 대상으로  ‘E-PASS(고속버스 다기능통합단말기)’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E-PASS는 고속버스 차량 내 설치된 단말기를 통해 승차권 발권, 교통카드・신용카드 결제, 도착 안내 등 정보 제공이 가능한 시스템을 말하며, 작년 12월부터 3개월 간의 시범운영을 거쳐 3월부터 본격적인 운행을 실시한다.

그 동안 고속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늦어도 1시간 이전에 인터넷·스마트폰 등을 통해 예약을 하고, 터미널에 도착해 매표소에서 다시 발권하는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 했다.

또한 예약을 하지 못한 경우 터미널에서 발권이 지연되는 바람에 버스에 자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눈 앞에서 차량을 놓치는 일도 빈번하게 발생했다.

E-PASS 시스템이 본격 운영되면 인터넷・스마트폰을 통한 실시간 예매 및 발권이 가능해져 추가 발권 없이 홈티켓이나 모바일 티켓만으로 원하는 버스에 바로 탑승할 수 있다. 

예약을 하지 못한 경우에도 좌석이 남아있다면 차량 내 설치된 단말기에 선・후불 교통카드나 신용카드를 태그해 즉시 발권 후 탑승이 가능하다.

차량 내 승객과 터미널 대기 승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도 높아진다. 

E-PASS 시스템은 차량 내 뿐 아니라 터미널에서도 실시간 이동경로정보와 도착 및 지연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차량 내의 승객은 차내 모니터와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정확한 도착 시간을 예측할 수 있고, 터미널에서 대기하고 있는 승객은 터미널 안내장치,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버스의 현재 이동경로와 도착예정 시간 등의 정보를 제공받아 대기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고속버스모바일’ 앱을 통한 서비스도 개선될 전망이다.

그 동안 고속버스 예매 어플은 고속버스 조합과 터미널 협회가 각각 구축해 노선 별로 이용 어플이 달라 불편이 있었으나, 이번에 ‘고속버스 모바일’ 앱으로 통합해 전 노선을 하나의 앱을 통해 예매할 수 있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고속버스의 E-PASS 서비스의 도입을 계기로 향후 일반 시외버스 등에도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점진적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나아가 버스 이용에 있어 국민의 작은 불편사항도 계속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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