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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금융신문=권영지 기자) GS리테일이 28일 상품의 생산 및 유통이력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 데이터 서비스 ‘비-링크(b-link)’를 출시했다.
GS리테일은 지난해 2월 블록체인 기술이 강점인 해외 명품 구매 플랫폼 ‘구하다’에 투자한 후 그해 9월부터 올해 7월까지 약 1년간 협업을 통해 비-링크(b-link)를 개발했다.
비-링크는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식품이나 공산품 등 특정 상품의 생산부터 유통, 소비까지 전체 과정에 참여하는 주체들 간에 상품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IBM의 블록체인 기반 식품 이력관리 서비스 ‘푸드트러스트’와 비슷하다.
예를 들어, 농산물의 경우 생산지, 수확시기, 보관방법, 유통경로와 유통과정 등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의 주요 정보를 블록체인에 올리고 생산자, 유통업자, 소비자 등의 참여자 누구나 해당 정보를 확인 및 이용할 수 있게 해 주는 데이터 서비스인 것이다.
실제로 GS리테일은 지난해 초 홈쇼핑 GS샵 대표 과일 ‘산지애 사과’를 대상으로 비-링크 적용 테스트를 진행하며 서비스의 필요성을 확인한 바 있다. 생산자와 생산지, 재배 기간 온습도와 보관창고 온도그래프, 제품 선별 현장 동영상 등의 정보를 비-링크로 제공한 사과 판매량이 이전 방송대비 27% 증가한 것이다.
로컬식품 옴니채널기업 ‘미스터아빠’도 비-링크 서비스를 이용한다. 미스터아빠는 농가와 직거래한 지역농산물을 온오프라인으로 판매하고, 수도권과 충청도, 경상도에서 새벽 배송을 실시하고 있는 기업이다. 미스터아빠는 일부 무농약 농산물을 대상으로 농장 정보, 무농약 인증, 가공업체 등의 정보를 비-링크에 담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더 깊은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재욱 GS리테일 라이브커머스사업부문장은 “비-링크는 쉽게 말하면 수박 하나부터 목걸이까지 모든 종류 상품에 명품처럼 인증서를 붙일 수 있는 서비스로 어느 기업이든 이용할 수 있다”면서 “비-링크가 신뢰를 상징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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