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증권, ‘AI’로 투자정보 제공…상품제안‧사후관리 지원

2024.04.18 09:38:35

올해 중 ‘콘텐츠 맞춤형 AI 서비스’ 출시
콘텐츠별 생성형 AI 훈련으로 고객들과 풍부한 상호작용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미래에셋증권이 금융투자업계에서 AI 도입 관련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챗 GPT가 전 세계에 생성형 인공지능 열풍을 불러 온지 1년 만이다.

 

이와 관련해 18일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생성 AI, 머닝러닝, 통계 기법을 활용해 투자 정보 수집 단계와 상품 제안 단계, 사후 투자 관리 등 고객의 투자 여정 전반에 걸쳐 다양한 AI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불확실한 시장과 절대적 수익을 보장할 수 없는 상황에서 고객은 자산관리에 대해 조언해 줄 투자 코치를 필요로 하는데, 미래에셋증권은 AI를 통해 고객의 투자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최적의 행동 방안을 제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먼저 미래에셋증권은 고객의 투자 정보 수집 단계에서 ‘투자AI가 요약한 종목은?’, ‘어닝콜 읽어주는 AI’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때 AI는 실시간 투자 정보를 번역하고 요약, 고객이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미래에셋증권은 ‘해외뉴스 실시간 번역 및 요약’ 서비스를 네이버클라우드 인공지능 하이퍼클로바와 협력해 금융권 최초로 출시했다.

 

상품 제안 단계에서는 ‘종목 읽어주는 AI’ 서비스가 중소형주 리포트를 자동으로 생성해 투자자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이외 ‘AI 고객맞춤 인포메이션’ 서비스를 통해 사후 투자 관리 단계에서 챗GPT 기반의 고객 맞춤형 투자 조언을 자산 매니저(WM PB)에게 전달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PB들은 자산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올해 중 미래에셋증권은 ‘콘텐츠 맞춤형 AI 서비스’를 출시해 AI 전략을 더욱 확장할 계획이다. 콘텐츠별로 생성형 AI를 훈련시켜 고객들의 풍부한 상호작용을 지원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AI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예를 들어 ‘리서치 보고서를 학습한 종목 Q&A 챗봇’과 같은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챗봇에 질문하면 챗봇이 풍부한 리서치를 바탕으로 고객의 PB처럼 답변을 하게 된다.

 

안인성 미래에셋증권 디지털부문 대표는 “금융투자업의 본질은 투자자의 의사결정에 있는 만큼 개개인이 다양한 상황 하에서 더 좋은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조력자 노릇을 잘하는 게 AI의 역할”이라며 “금융투자회사가 기술을 도입할 때 신뢰와 전문성이 담보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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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민경 기자 jinmk@tf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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