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2500만 납세자가 이용하는 국세청 홈택스가 14일부터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로 개편됐다.
기존에는 이용자에게 일괄적으로 동일한 메뉴가 제공했으나, 이제는 사용빈도에 맞춰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등 유형별로 매월 자주 찾는 메뉴가 제공된다.
납세자는 통상 그달의 세무일정과 관련 있는 메뉴를 주로 이용하는데, 자주 찾는 메뉴를 선택하면 그달의 세무 서비스로 바로 이동한다.
예를 들어 1월의 경우 ‘개인’은 연말정산, ‘사업자’는 부가가치세 신고 등이 신고철에 맞춰 초기화면 메뉴를 구성한다.
주요 세금에 대해 자료조회, 신고 등을 한군데서 처리할 수 있는 ‘세금종류별 서비스’를 신설하고, 어느 화면에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자주 찾는 메뉴’와 함께 바로 가기를 제공한다.
세금 신고할 때 여러 페이지를 넘겨야 했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조회/발급’ 등 기본메뉴를 화면탭에 배치해 마우스를 대면 하위메뉴를 선택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이전에는 4개였던 페이지뷰가 2개로 줄어든다.
메뉴 접근성에서도 기존 통합검색에 메뉴검색 버튼을 추가했으며, 홈택스의 모든 메뉴를 하나의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전체메뉴 기능도 제공한다.
이용자 접근성 확대를 위해 신규사업자가 홈택스의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상세히 소개하는 화면을 새로 만들었고, 단계별 따라 하기 동영상 등도 개설할 예정이다.
초기화면 색상을 단순화하고 불필요한 아이콘을 없애 가독성을 개선한다.
한편, 국세청은 앞으로 모바일12월, PC는 내년 3월부터 지문인증을 도입하고, 내년 하반기까지 월별 세금신고 일정을 개인별 맞춤형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 연내 PC에서만 가능하였던 100여종의 서비스를 모바일에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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