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목록

중국, 전국 글로벌 도시화 행정개편·권한 이양 가속화

(조세금융신문) 중국 국무원은 상하이 경제 특구에서 운영하던 자유무역 사업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하기 위한 행정 간소화 정책과 권한 이양을 위한 업무 분장을 통지했다.

중국 정부는 상하이 자유무역구 지정 1년의 성과를 만족하고, 중국 경제 단계뼐 5개년 계획 추진의 가속화의 지지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상하이 자뮤무역구에서 시행하던 해정간소화 권한 하부 이양 조치를 다른 지방 도시에도 확대하여 시행하키로 했다. 

이에 따라 중국정부는 상하이자유무역구 복제도시를  텐진, 복주 등 신설 도시 외에도 전국적으로 확대하려는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서 권한 이양 자유무역도시 자유무역구의 활성화 행정 간소화와 권한 하부 이양등에 관한 혁신 성과를 근거로 상하이 자유무역구 복제 가능한 지방도시에도 확대 움직임이 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지문에 따르면 상하이국제금융센터 건설 프로젝트를 제외한 전부를 최대한 빨리 전국적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관리 조건을 완화하고 합리적인 행정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중국 전역에 맞는 국제화 도시로의 변화 개혁을 요구 하고 있다. 중앙 정부의 요구에 따라 지방 정부는 행정 개편 및 글로벌화를 위한 실무에 돌입하고 있다.

국의 개방형 경제발전 요구에 부합되는 새로운 체제와 방식을 구축하고, 개혁의 이익이 실현되어 국내 경기가 살아나며 국제 경제의 경쟁 및 협력 관계에서 우세한 입지를 구축하려는 정치적 의중을 담고 있다.  
                            
[출처:GBD공공외교문화교류중심] 

부속문건1
국무원 유관부문 개혁사항 복제 확대 업무분장표

표 1.jpg

부속 문건 2
각 성(시,구) 인민정부 개혁사항 확대활용 임무표


표2.jpg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