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투는 예술작품…NFT로 제작, 저작권・소유권 보호”

2023.02.03 14:55:22

LK BROTHERS, 타투 도안 NFT로 제작・판매사업모델 설명회
정부, 광주광역시에 타투규제자유특구 추진…“첫 NFT는 4월”

 

(조세금융신문=이상현 기자)  남녀노소 인기를 누리고 있는 문신(타투)의 도안 문양도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봐 저작권・소유권을 보장하자는 움직임이 본격화 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도 최근 광주광역시에 'K-타투(문신)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추진하며 이런 움직임에 본격 화답하고 나섰다.

 

벤처투자가들은 도안의 예술성을 블록체인 기반 ‘대체불가능토큰(NFT)’으로 제작, 지적 재산권에 대한 개인 소유권을 보호하는 플랫폼을 구축해 이 플랫폼을 통해 타투 예술가들의 도안들을 손쉽게 사고 파는 비즈니스 모델에 본격 투자하고 있다.

 

㈜LK BROTHERS(대표이사 김진모)는 “타투 도안을 NFT로 제작, 판매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인 ‘스카치(SCAR+BlockChain, SCACH)-플라타(Place of Tattoo, PLATA) 프로젝트’ 설명회를 지난 1월28일 서울 강남 MS아카데미 평생교육원에서 성황리에 열었다”고 3일 본지에 알려왔다. 

 

국내 타투예술가(타투이스트) 수는 꾸준히 늘어 12월말 현재 약 25만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타투 시장도 연간 약 1.2조원 규모로 만만찮다. 

 


김진모 대표는 “현재 우리나라는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타투에 대해 합법적 근거를 마련하지 않은 나라”라고 전제, “예술행위과 작품으로서 가치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지만, 이미 그 시장은 1.2조원의 넘어 약 2조원에 이르는 거대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다”면서 “타투시장이 이런 추세로 가면 조만간 가치를 인정받아 곧 제도권으로 편입될 것”으로 내다봤다. 타투 규제완화에 반대하는 세력은 의료인들로, 이들은 타투 시술이 의료행위의 틀로 규제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스카치-플라타(SCACH-PLATA) 프로젝트는 타투 시장 이해관계자들과 미래 모든 산업을 이끌 NFT와 메타버스와의 징검다리를 모색한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특히 제도권 편입을 기다리는 국내 타투이스트들의 합법적 권리 보장이 핵심 임무다. 각각의 도안에 예술적 가치를 부여, 해당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NFT 기술을 활용해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구현하는 게 핵심이다.

 

스카치(SCACH)라는 회원용 NFT를 발행, 타투이스트 회원들의 신원을 보증한다. 타투이스트 회원들은 플라타(PLATA) 플랫폼에 본인이 디자인한 도안을 NFT화, 판매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 받는다. 

 

이밖에 플랫폼을 이용하는 모든 사용자들이 타투 도안 인기 투표도 하고 인기 타투이스트 후원행사를 손쉽게 열 수 있게 해주는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한다. 

 

김진모 대표는 “향후 인공지능(AI) 기술을 프로젝트에 접목하고 메타버스 영역에서도 선도적 프로젝트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타투이스트 디자인 지원 인공지능(SCACH-AI)을 추가적으로 연구개발 중”이라며 “플라타(PLATA) 플랫폼에서 생성된 NFT 기반 도안 데이터를 메타버스 영역 내 구축, 메타버스 환경에서도 저작권과 소유권을 보장하고, 캐릭터(분신)에도 타투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설명회 1부는 ㈜LK BROTHERS 이상연 전략기획이사가 ‘현 타투 시장 분석과 NFT 기술 접목 필요성’에 대한 설명과 그 솔루션인 ‘스카치-플라타(SCACH-PLATA) 플랫폼’의 기획의도, 개발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2부에서는 김진모 대표가 플랫폼 사업 필요성과 스카치-플라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현직 타투이스트가 플랫폼의 강점과 미래가치에 대해 발표했다. 이밖에 NFT 지식을 쉽게 정리한 배운철 한양대 소프트웨어 융합전략 겸임교수의 <NFT 비즈니스 전략> 책자를 참석자 전원에게 제공했다.

 

이밖에 실제 타투이스트 3명이 디자인한 스카치 NFT S(지지자용), T(타투이스트용), V(벤처투자자용)를 전시하고 스카치 NFT S 001번과 002번에 대한 실제 현장 구매 인증 등 다채로운 행사를 병행했다. 스카치 NFT S(지지자용) 100개와 스카치 T(타투이스트용) 300개를 이달 28일까지 사전예약 판매중이다. 4월에 자체 발행(minting)을 해당 NFT를 정식 발행, 사전예약자별 지갑으로 전송할 예정이다.

 

㈜LK BROTHERS 는 올 2월 안에 약 3회 이상 프로젝트 설명회와 NFT 도안 경진대회, NFT 저작권 보호 세미나를 서울 및 각 권역별 순회하면서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행사 진행과 참여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은 ㈜LK BROTHERS 대표번호(1668-2369)를 통해 문의하면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현 기자 dipsey@tfnews.co.kr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회사명 : 주식회사 조세금융신문 사업자 등록번호 : 107-88-12727 주소 : 서울특별시 은평구 증산로17길 43-1 (신사동 171-57) 제이제이한성B/D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1713 등록일자 : 2011. 07. 25 제호 : 조세금융신문 발행인:김종상 편집인:양학섭 발행일자 : 2014. 04. 20 TEL : 02-783-3636 FAX : 02-3775-4461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