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현대제철이 세움구조엔지니어링과 공동개발한 ‘콘크리트 충전형 합성기둥 공법(HC-Column)’ 실대형 실험에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현대제철에 따르면 H형강을 이용한 합성기둥 공법은 H형강 양쪽으로 냉간 성형된 C형태의 절곡판이 용접된 형태다.
현대제철 측은 “H형강을 활용하면 기존의 각형강관과 달리 H형강의 웨브(Web)가 보와 만나는 접합부의 보강요소로 작용해 번거로운 보강을 최소화할 수 있다”며 “기둥 전 길이에 걸쳐 존재하는 웨브가 기둥의 구조적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 콘크리트 충전형 합성기둥 공법은 강관 혹은 강재를 냉간 성형 후 폐단면(Closed section)에 콘크리트를 충전하는 공법으로 콘크리트와 강재의 합성효과에 의해 기존 기둥 대비 작은 단면으로도 하중을 지지할 수 있다”며 “하지만 기존 콘크리트 충전형 합성기둥 공법은 수평부재인 보와 만나는 접합부의 보강이 필요하고 이로 인해 추가 공정이 발생해 공사 일수와 비용이 증가 한다는 단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3일 현대제철은 세움구조엔지니어링과 개발한 합성기둥의 실효성 평가를 위해 서울대학교 자문을 받아 유진건철(철골사) 작업장에서 국내 최대 규모(25M)의 기둥 실대형 모형 제작‧실험을 진행했다.
이때 현대제철은 실대형 실험 과정을 거쳐 합성기둥의 제작성, 시공성, 콘크리트 타설시 기둥의 안정성 등을 꼼꼼히 평가했다. 이 과정에서 회사는 기존 공법 대비 약 40% 이상의 자재비용을 절감함과 동시에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건축물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콘크리트 충전형 합성기둥(HC-Column)은 면밀한 구조 안정성 검토를 거친 후 올 하반기부터 건설 현장에 적용할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건축 구조물의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건설용 프리미엄 강재인 ‘HCORE’ 제품 공급 확대를 이어 갈 예정”이라며 “이번 H형강을 이용한 합성기둥 공법 실험을 시작으로 다양한 건축 공법 보유 기업들과의 협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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