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안종명 기자) 지난달 김과 가공식품인 맛김 물가가 전체 소비자물가 평균 상승률보다 큰 폭으로 올랐다. 이로인해 서민 음식인 김밥 물가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7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김 물가 상승률은 10.0%로 전체 소비자물가 평균(2.9%)의 3.4배였다.
이는 지난해 2월(11.8%)이후 14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로, 김 물가 상승률은 올해 1월 1.2%에서 2월 3.1%, 3월 6.6%에 이어 지난달 10.0%로 상승폭을 키웠다.
맛김 물가 상승률도 1월 -1.0%에서 2월 2.5%, 3월 1.5%에 이어 지난달 6.1%로 껑충 뛰었다. 지난달 맛김 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3월(6.3%)이후 13개월만에 최고였다.
이처럼 김과 맛김 물가가 상승세를 보인 것은 김 가공 전 원 재료인 원초 가격이 급등한 것이 원인으로 작용된 것으로 파악된다.
뿐만 아니라 외식 물가 상승률 또한 소비자물가 상승률 평균을 웃돈 현상도 2021년 6월부터 35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외식 세부 품목 39개 중 절반 정도인 19개가 평균을 상회했다.
통계청이 밝힌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가장 높은 품목은 떡볶이(5.9%)로 나타났다. 그 뒤로 비빔밤(5.3%), 김밥(5.3%), 햄버거(5.0%), 도시락(4.7%), 칼국수(4.2%), 냉면(4.2%)등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39개 품목 중 물가가 내린 품목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외국에서 김·김밥이 한류를 타고 K-푸드로 인기를 끌면서 수출 수요가 증가하면서 국내 공급이 줄어들었다"며 "여기에 일본과 중국의 원초 직황 부진으로 한국산 마근김 수요가 늘어 가격이 큰 폭으로 올랐다"고 설명했다.
식품 기업들은 김 가격이 오르자 원재료 가격 상승을 이유로 맛김 가격을 일제히 인상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일 마트와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김 가격을 11.1% 올렸다.
이에 따라 CJ비비고 들기름김(20봉)과 CJ명가 재래김(16봉), CJ비비고 직화 참기름김(20봉) 가격이 8980원에서 9980원으로 각각 올랐다. 편의점 가격도 앞으로 순차적으로 인상된다. CJ제일제당에 앞서 조미김 전문업체인 광천김과 성경식품, 대천김도 지난달 김 가격을 잇달아 올렸다.
김 가격이 계속 오르면서 앞으로 대표 외식 품목인 김밥 물가 상승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지난달 외식 품목인 김밥 물가 상승률은 5.3%로 전달과 같았다. 그러나 김밥 외식업체 중에도 가격을 올리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
김밥 프랜차이즈인 바르다김선생은 지난달 메뉴 가격을 100∼500원 인상했다. 이에 따라 대표 메뉴인 바른김밥 가격이 4300원에서 4500원으로 올랐다.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 3월 서울 지역 김밥 가격은 3323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6.4% 올랐다. 전달과는 같았다.
정부는 김 가격 불안에 따라 이달 마른김과 조미김에 대해 0% 할당관세를 적용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도 오는 7월부터 2700㏊(헥타르·1㏊는 1만㎡) 규모의 양식장을 신규로 개발한다. 축구장(0.714㏊) 넓이의 3800배에 육박한 규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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