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신경철 기자) 네이버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으로 4,727억원을 달성하며 전년 동기 대비 26.8% 상승했다고 9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8.4% 증가한 2조6,105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18.1%다.
주요 사업 부문이 고르게 성장하며 매출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9784억원 ▲커머스 7190억원 ▲핀테크 3685억원 ▲콘텐츠 4200억원 ▲클라우드 1246억원이다.
서치플랫폼은 플레이스광고, 검색광고 등 서비스 개선과 타깃팅 고도화 효과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7.5%, 전분기 대비 8.1% 증가했다. 네이버는 초개인화 기술을 기반으로 체류시간 확대와 새로운 수익 창출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커머스는 도착보장 및 브랜드솔루션 사용률 증가, 크림의 성장 지속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3.6% 성장한 7190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 전체 커머스 거래액은 전년동기 대비 4.1% 성장한 12조3000억원을 달성했으며,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이용자에게 실질적 가치를 강화하며 충성도 높은 고객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핀테크는 전년 대비 8.5% 증가, 전 분기 대비 4.1% 증가한 3685억원이다. 2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외부 생태계가 지속 확장하면서 전년 대비 20.1%, 전 분기 대비 5.2% 늘어난 17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외부 결제액 비중이 사상 처음으로 전체 결제액의 50%를 넘어섰다.
콘텐츠는 전년동기대비 0.1%, 전분기대비로는 5.9% 감소한 4200억원을 기록했다. 먼저 웹툰 글로벌 매출은 환율 변동 등 효과를 제거한 동일 환율 기준으로 전년동기대비 11.1% 성장했다. 특히 일본 지역의 경우, 역대 최고 월간 유료 사용자(MPU)를 기록했다.
클라우드는 AI(인공지능) 관련 매출 발생 및 라인웍스 유료 ID수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9.2% 증가한 1246억원의 매출을 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AI, 데이터, 검색 등 핵심 역량을 접목해 네이버 생태계 내의 파트너에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며 플랫폼 역량을 강화했고, 수익화 측면에서도 초기 성과를 확인했다"며 "하반기에도 AI와 데이터를 활용해 핵심 사업의 상품 및 플랫폼의 역량 강화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