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안종명 기자) 기업 업무 환경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더존비즈온이 10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개최된 ‘원(ONE) AI 프리뷰 2026’ 패널 토의를 통해 자사의 AI 에이전트가 단순 대화를 넘어 업무 프로세스를 직접 '실행'하는 '에이전틱 AI(Agentic AI)' 단계로 진입했음을 선언했다.
지용구 더존비즈온 성장전략부문 대표(부사장)은 "틀린 결정보다 위험한 것은 느린 결정이다"라면서 "더존의 AI는 이제 단순 대화를 넘어, 업무 프로세스를 직접 '실행'하는 '에이전틱 AI' 단계로 진입했다"라고 강조하며, AI가 기업 경영과 가장 가까워지는 시대가 왔다고 진단했다.
이날 토의에는 이성재 책임 컨설턴트와 양정환 책임연구원이 패널로 참여해 더존비즈온의 핵심 기술인 버티컬 AI, MCP(Model Context Protocol), 오케스트레이션 등의 실무 적용 사례와 내년도 비전을 공개했다.
폭발적 확산...1만 기업 고객의 선택, "CEO가 직접 경험해야"
더존비즈온은 AI 에이전트 서비스가 이미 1만 개 기업 고객을 돌파했으며, 그 확산 속도는 과거 ERP 도입 시기보다 훨씬 빠르다고 밝혔다.
지용구 대표는 "솔루션은 고장 나서 바꾸는 시대가 아니라, 퍼포먼스를 증가시킬 수 있다면 바꾸는 시대"라며, 직원들이 '이것을 왜 안 쓰지?'라고 느낄 만큼 압도적인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성공의 최우선 조건이라고 역설했다.
지 대표는 AI가 아주 복잡한 프로세스와 데이터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CIO(정보책임자)의 지원을 최소화하고 CEO(최고경영자)가 대화하듯이 정보에 접근하는 시대가 열렸다고 강조하며, 경영자의 직접적인 활용이 중요함을 역설했다.
단순 반복 넘어 '실행'하는 AI 에이전트의 현장
이성재 책임 컨설턴트는 실제 업무 환경에서의 One AI 시연을 통해 AI 에이전트가 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어떻게 극대화하는지 보여주었다.
"오늘 프라자 호텔 외근 신청서 상신해줘"와 같은 자연어 명령만으로 AI가 결재 문서를 자동으로 작성하고 항목을 채우는 기능이 시연되었다. 또한, 메신저 쪽지 내용이 자동으로 캘린더에 등록되는 등 복잡한 절차 없이 곧바로 실행되는 모습이 주목받았다.
이 컨설턴트는 AI가 요약과 함께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적절한 차트(비주얼)를 추천하고, 회사 표준 양식에 맞춘 목차와 검토 포인트를 자동으로 생성해 보고서 작성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과정을 시연했다.
기업 내부 규정집이나 매뉴얼을 학습한 'AI 박스' 기능도 시연되었다. 답변의 유연성을 0.1(보수적)로 설정해 환각 현상을 막고, 회사 규정집 내에서만 답하도록 하여 컴플라이언스를 철저히 준수하게 하는 것도 AI에이전트 현장을 주목 시켰다.
특화 데이터와 기술 전략...'버티컬'과 'MCP'
양정환 책임연구원은 더존비즈온 AI의 핵심 경쟁력인 기술 전략을 상세히 설명했다.
양 연구원은 연말정산 기간 활용될 수 있는 '세법 도우미' 에이전트를 공개했는데 이는 법령 자체를 그래프 DB로 구축해 소득세법, 시행령, 판례 등 복잡한 법률 체계에 맞춘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답변을 제공했다.
그는 MCP (Model Context Protocol)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는데, AI에게 도구 사용 권한을 부여하고 표준화해 일정 등록, 연차 신청 등 실무 행동을 자율적으로 수행하게 하는 핵심 기술을 선보였다.
양 연구원은 AI 에이전트가 복잡한 업무 계획을 짜다가 오류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고, 세무 조정처럼 정해진 절차를 순서대로 검증·처리하도록 지휘하는 '오케스트레이션' 기술의 중요성을 설명하기도 했다.
2026년 비전...능동적으로 '찾아오는' 자율형 에이전트
더존비즈온 컨퍼런스 패널토론을 통해 이들은 2026년 AI 에이전트의 미래를 '고객 맞춤형'과 '능동형' 두 가지 키워드로 제시했다.
지용구 대표는 AI가 자료 취합/검증 등 단순 반복적인 일(80%)을 대신해 회계사, 세무사 등 전문가들이 심층 분석과 해설(20%)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역량을 증강시키는 도구라고 정의했다. 세무 조정서 작성에 4주 걸리던 업무가 AI를 통해 3~5분 만에 완료되는 사례가 이를 방증하게 되는 것.
양정환 연구원은 또한 내년의 능동형 에이전트 비전으로 채권 관리 프로세스를 제시했다. AI가 채권 수급 예정일 7일 초과 시 능동적으로 영업 담당자에게 알림을 보내고, 신용도 조사, 독촉 메일 초안, 내용증명 초안, 소송 의뢰서 작성 및 관련 첨부 파일까지 자동으로 준비하는 '찾아가는 서비스'를 구현할 계획임을 강조했다.
지용구 대표는 토론을 마무리하며 "AI는 기술과 가까이 있는 것보다는 경영과 훨씬 더 가까워지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하며, AI 에이전트가 기업이 혁신의 장을 스스로 만들고 운영하는 자율경영의 미래를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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