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목록

“연말정산 서류, ‘민원24’에서 무료로 발급하세요”

(조세금융신문) 행정자치부는 연말정산 기간을 앞두고 민원24 홈페이지(www.minwon.go.kr)에 연말정산 맞춤형 전용창구를 개설해 9일부터 서비스한다고 8일 밝혔다.

이에 연말정산 대상인 근로자들은 연말정산 업무처리는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고, 사전에 준비해야 할 각종 증빙서류는 민원24에서 발급받으면 된다.

행자부는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수수료 부담을 줄임과 동시에 편리하게 연말정산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민원24는 주민등록표 등·초본, 장애인증명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연말정산에 필요한 자격 증빙 관련서류 대부분을 인터넷으로 무료 발급한다. 

민원24에서 민원서류를 떼려면 은행이나 우체국 등 가까운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민원24에 접속, 해당 민원을 신청하고 출력하면 된다.

한편, 행정자치부는 민원24 서비스와 유사한 명칭(또는 홈페이지 주소)을 사용해 민원대행 업무를 운영하는 사례(통신판매업으로 등록․신고)가 있으니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를 요청했다.

이들 업체는 대개 별도의 수수료 및 우편요금을 받고 민원서류 발급을 대행하는 일종의 심부름센터로 과다한 수수료 부과, 신분증 사본 요구, 고객정보 관리소홀 등으로 인한 2차 피해도 우려되고 있다.

심덕섭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연말정산 기간 중에는 서비스 접속이 많으므로 미리 서류를 발급하는 것이 좋다”며 “연말정산 민원서류 발급 시 정부민원포털 ‘민원24’ 명칭과 웹사이트 주소를 반드시 확인한 후 이용하길 당부한다”고 전했다.

또 “앞으로도 부처간 협업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국민중심의 민원 서비스를 발굴·확대해 정부3.0 확산과 국민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크기변환_noname01.jpg
     민원24 연말정산 맞춤형 전용창구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