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민경종 전문기자) 대한민국 대표 커피 브랜드 이디야커피가 해외시장 공략과 국내 스포츠마케팅에 나서는 등 지속성장을 향한 행보로 분주하다.
지난 19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의 대표적 위성도시 엘미나 지역에 1호점 ‘말레이시아 엘미나점’을 오픈하며 본격적인 해외시장 공략에 나섬과 동시에 지난 22일에는 여자프로농구 올스타 페스티벌에 공식 스폰서로 나선 것.
과연 이 같은 일련의 행보가 동사의 영업실적에 어떠한 결과물로 나타날지 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먼저 이디야커피는 지난 19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의 대표적인 위성도시 엘미나 지역에 1호점 ‘말레이시아 엘미나점’을 오픈 소식을 알리며 본격적인 해외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디야커피에 따르면 이날 말레이시아 1호점 오픈 행사는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과 모하마드 하피즈 빈 압둘 라힘 말레이시아 파트너사 CEO 주관으로 진행됐다.
오픈 전부터 현지에서 큰 기대와 주목을 받으며 말레이시아의 뜽쿠 자프룰 아지즈 통상산업부 장관, 모하마드 카밀 빈 압둘 무님 총리 정치 비서관 등 주요 VIP는 물론, 현지 언론과 예비 창업주를 포함해 약 200여명이 함께했다.
특히 말레이시아 엘미나점 오픈은 이디야커피가 2005년 중국 북경점을 오픈하여 해외매장으로 첫 진출한 이후 20년 만에 한국 이디야커피의 경험과 미국령 괌 마이크로네시아몰점에서 쌓아 올린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무대에 본격적으로 도전장을 내밀어 글로벌 비전을 보여주는 중요한 이정표로,
한국에서와 같이 말레이시아 커피시장도 선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말레이시아 진출은 브랜드의 첫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통해 이뤄진 것으로, 현지 시장에 최적화된 운영 전략을 선보이며 대한민국 커피의 위상을 알릴 계획이다.
엘미나 지역은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의 대표적인 위성도시로, 접근성이 좋아 유동 인구가 특히 많이 몰리는 상권으로 알려져 있다.
이디야커피 엘미나점은 '드라이브 스루(Drive_Thru)' 형태의 2층 매장으로, 베이지톤 마감재를 바탕으로 편안한 캐주얼 라운지 느낌의 이디야커피 인테리어 콘셉트를 그대로 연출하고 있다.
아울러 현지 소비자를 위한 특화 메뉴도 준비되어있다. 코코넛 등 열대 과일을 활용한 메뉴는 물론 ‘식혜’, ‘군고구마’ 등 한국적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음료들도 선보인다. 베이커리 부분에서도 ‘불닭파니니’, ‘감자핫도그’, ‘크룽지’ 등 영상 콘텐츠에서 즐기던 ‘K-특화 메뉴’를 운영하며 차별화된 요소로 현지 고객들을 공략할 예정이다.
또한, 이디야커피는 이번 매장 오픈과 더불어 이디야커피의 유통상품인 믹스커피, 스틱커피, RTD(Ready-to-Drink), RTE(Ready-to-Eat) 등 이미 높은 품질로 정평이 난 유통 상품을 함께 선보이며, 글로벌 확장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이를 통해 단순히 매장 운영을 넘어 세계 시장에서 대한민국 커피 문화의 진수를 전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6월 문승환 경영전략본부장의 주도하에 말레이시아 현지 파트너사와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하며 동남아 지역으로 시장 영역을 확대했다. 이번 1호점 ‘말레이시아 엘미나점’ 개점 이후 2호점과 3호점도 연이어 선보일 예정이며, 오는 2029년까지 말레이시아에 200개의 가맹점 개점이 목표다.
또한 현재 말레이시아 파트너사와 함께 말레이시아 전용 물류센터 건립, 현지 가맹 사업을 위한 조직과 가맹점주 교육 시설 정비 등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제반 시설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이어 지난 22일에는 부천체육관에서 열린 ‘하나은행 2024~2025 여자프로농구 올스타 페스티벌’에 공식 스폰서로도 참여하며 고객과의 소통 강화에도 나서 눈길을 끈다.
이번 후원은 농구 문화 확산 및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함으로, 이날 이디야커피는 입장객을 대상으로 ‘이디야 트리플 PET커피’와 전국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한 ‘시그니처라떼’ 무료 쿠폰을 웰컴 기프트로 제공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한 올스타 페스티벌의 흥미를 더하고자 현장 추첨 이벤트를 통해 이디야커피 기프트카드 50만 원권을 총 3명에게 전달하고, 3쿼터 타임 아웃에 진행하는 ‘이디야커피 스킬챌린지’ 우승팀에게 상금 200만 원과 이디야커피 캡슐머신, 캡슐커피 3종을 부상으로 지급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올해 6월 ‘2024 우리은행 우리WON 3X3 트리플잼’ 스폰서십과, 8월 ‘2024 우리은행 박신자컵’ 스폰서십을 진행하는 등 한국여자농구연맹 주최 대회에 참여하며 스포츠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