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허인 KB국민은행장 “금융 플랫폼 퍼스트 무버돼야”

2021.01.04 12:06:20

“금융 플랫폼 생태계 주도 총력 기울일 것”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허인 KB국민은행장이 “금융 플랫폼 생태계의 중심에 설 때 퍼스트 무버가 돼 변화를 주도할 수 있다”고 밝혔다.

 

4일 허 행장은 신년사를 통해 올해에는 금융 플랫폼 생태계를 주도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하며 이같이 전했다.

 

허 행장은 “최근 정부도 은행의 플랫폼 비즈니스 진출 허용 방침을 발표했다. 이에 연말 정기 조직개편에서 비즈니스와 디지털, 데이터, IT직원이 한 팀을 이루는 KB형 플랫폼 조직을 출범시켰다”면서 “기존 디지털 플레이어보다 혁신적이고, 매력적이고, 더 편리한 고객경험을 목표로 전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1000만 이상의 사용자를 자랑하는 스타뱅킹은 손 안의 맞춤형 개인은행으로, 간편뱅킹 어플리케이션 리브는 MZ세대에 특화된 인공지능 기반 금융 플랫폼으로 재탄생시킬 것”이라며 “이런 KB형 플랫폼 운영모델은 고객중심 경영이념을 현실에서 구현해내는 금융 혁신의 프론티어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허 행장은 은행 본연의 경쟁력 강화에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로 수준 저금리 장기화로 예대마진 축소에 따른 수익성 악화 우려가 큰 것이 사실이다. 은행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대출 자산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상품별 수익성 관리와 비가격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지난 수년 간 미래성장동력으로 선정해 투자하고 육성해온 CIB, 자본시장, WM, 글로벌 부문은 지난해부터 현재의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비즈니스로 재정의해 추진해온데 이어, 올해에는 시장 지배력 강화와 수익 창출력 제고에 배전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끝으로 허 행장은 “ESG 경영이 지속 가능한 성장의 핵심 요소가 되고 있다. 저탄소 경제성장을 위한 그린 뉴딜과 ESG 투자 확대, 신재생에너지사업 지원 및 친환경 금융상품 출시, KB 그린 웨이브 캠페인 지속 등 다양한 ESG경영 활동으로 우리 사회의 ESG 인식 개선에도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부연 설명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진민경 기자 jinmk@tfnews.co.kr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회사명 : 주식회사 조세금융신문 사업자 등록번호 : 107-88-12727 주소 : 서울특별시 은평구 증산로17길 43-1 (신사동 171-57) 제이제이한성B/D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1713 등록일자 : 2011. 07. 25 제호 : 조세금융신문 발행인:김종상 편집인:양학섭 발행일자 : 2014. 04. 20 TEL : 02-783-3636 FAX : 02-3775-4461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