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기아자동차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48.5% 늘어난 2915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4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5조895억원으로 7.2% 늘었고, 당기순이익도 9.4% 증가한 3258억원이다. 이는 신차 판매 호조에 따른 결과라는 게 기아차 입장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글로벌 무역갈등, 주요 지역의 정치·경제적 불안정이 지속되며 전체적으로 시장 수요가 침체되는 등 어려운 경영여건이 이어졌다”라며 “이러한 가운데서도 고수익 신차종 판매 확대와 믹스개선과 함께 우호적인 원-달러 환율 영향 등에 힘입어 경영실적이 개선됐다”고 말했다.
쎄타2 GDi 엔진 평생 보증과 고객 보상 프로그램으로 일회성 비용 3100억원이 판매관리비에 포함돼 영업이익이 감소했지만, 큰 폭의 성장을 기록했다는 설명이다.
3분기 완성차 판매는 국내 13만2447대, 해외 55만8704대로 전년 동기 대비 0.6% 증가한 총 69만1151대를 달성했다. 이는 전년대비 0.6% 증가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셀토스, 준대형 세단 K7 프리미어, 대형 SUV 모하비 더 마스터 등 출시로 상반기까지 9.3%에 달했던 판매 감소폭을 4.9%까지 끌어올리며 크게 만회했다.
기아차는 향후 신규 소형 SUV 셀토스,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한 K7과 모하비 판매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여기에 K5 풀체인지 모델을 통해 글로벌 시장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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