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롯데그룹이 14일 롯데월드타워에서 ‘디자인전략회의 2024’를 열고 그룹 디자인의 정체성 및 철학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롯데그룹에 따르면 이날 열린 회의는 처음으로 그룹 차원에서 실시한 디자인전략회의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비롯해 롯데지주 대표 및 실장, 각 사업군 총괄대표, 계열사 대표 등 총 4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돈태 디자인전략센터장은 그룹 디자인의 철학과 디자인 원칙 등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서 공개한 롯데그룹의 디자인 철학은 ‘일상에서 일생으로의 공감(Empathy, From day to lifetime)’이다. 고객의 전 생애주기에 걸쳐 최고의 가치를 선사한다는 그룹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고객과의 공감대를 일상 경험에서 시작해 일생까지 확장한다는 의미다.
롯데그룹은 그룹 디자인 철학이 담긴 일관된 메시지를 전 산업군에 걸쳐 고객과 파트너사에게 지속 전달해 신뢰감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기업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 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까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함께 롯데그룹은 그룹 디자인 경쟁력을 강화를 위해 디자인 로드맵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롯데그룹은 이번 디자인전략회의를 시작으로 전 직원에게 롯데의 디자인 철학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매년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정립한 디자인 철학은 2025년 상반기까지 전 계열사에 확산 적용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회의장에는 ‘롯데 디자인의 미래’라는 주제로 디자인 전시 부스도 마련했다. 계열사별 디자인 IP를 내부 공유하고 활용해 IP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플랫폼 전략과 AI 시대에 발맞춰 AI 디자인 윤리 원칙을 수립하고 확산하기 위한 방안을 선보였다.
롯데 관계자는 “디자인전략회의는 롯데 디자인의 현재와 미래를 이해하고 그룹 디자인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자리”라면서 “롯데 디자인 철학을 통해 그룹 차원의 디자인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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