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신동빈 롯데 회장이 9일 열린 ‘2025년 상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각 계열사 CEO들에게 고강도 쇄신을 주문한 뒤 이를 통해 대혁신의 전환 계기로 삼자고 강조했다.
이날 신동빈 회장은 “지난해는 그룹 역사상 가장 힘들었던 한 해였다”면서도 “빠른 시간 내 시장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유형자산 매각, 자산 재평가 등 다양한 방안을 시행 중이지만 근본적 해결을 위해선 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익성 증대”라고 재차 강조했다.
또 “위기가 일상이 된 지금, 우리가 당면한 어려움의 근본 원인은 외부환경이 아닌 우리 자신의 핵심사업 경쟁력 저하”라며 “지금 쇄신하고 혁신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고 단호히 지적했다.
그러면서 각 계열사 CEO들에게 “과거 그룹 성장을 이끈 헤리티지(유산)가 있는 사업일지라도 새로운 시각에서 사업모델을 재정의하고 사업조정을 시도해 달라”고 주문했다.
신동빈 회장은 롯데그룹의 본질적인 쇄신을 위해 각 계열사 CEO들이 올해 반드시 ▲도전적인 목표 수립 ▲사업구조 혁신 ▲글로벌 전략 수립 등 3가지 경영방침을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가장 먼저 신동빈 회장은 “관성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사업구조와 업무 방식 혁신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며 “특히 과거의 연장선에서 매너리즘에 빠져 목표를 수립하는 기존 방식을 바꿔야 한다. 도전적인 목표와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고자 치열하게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어 “국내 경제, 인구 전망을 고려했을 때 향후 그룹 성장을 위해 해외시장 개척이 가장 중요한 목표”라며 “이를 위해 해외시장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차별화된 사업 전략을 수립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춰 달라”고 요구했다.
끝으로 신동빈 회장은 “지금이 변화의 마지막 기회임을 명심하고 이번 위기를 대혁신의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면서도 “롯데그룹은 역경을 극복하는 DNA가 있어 과거 IMF, 코로나 펜데믹 등 수 많은 위기를 모두 돌파해왔다. 대표이사를 포함한 모든 임직원이 함께 노력한다면 어떤 위기도 반드시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며 구성원들을 격려했다.
롯데그룹은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VCM을 개최해 신사업 전략 및 경영방침 등을 집중 점검한다.
앞서 지난 2일 신동빈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그룹 차원의 체질 개선과 혁신을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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