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롯데벤처스가 롯데벤처스 재팬,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한·일 양국 스타트업 생태계 교류를 통해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2024 L-CAMP JAPAN 2기’ 현지 프로그램을 16일부터 18일까지 도쿄에서 진행한다.
17일 롯데벤처스에 따르면 ‘L-CAMP JAPAN’은 ‘1세대 글로벌 창업가’인 신격호 롯데그룹 창업주의 글로벌 개척 정신을 계승해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돕는 프로젝트다.
‘L-CAMP JAPAN’는 한·일 양국의 롯데 CVC(Corporate Venture Capital, 기업 주도형 벤처캐피탈)가 협력해 지난해 처음 시작했다. 올해는 한국 스타트업의 일본 진출 뿐만 아니라 일본 스타트업의 한국 진출을 돕는 프로그램이 추가됐다.
이번 프로젝트 참여 스타트업은 AI 및 디지털을 기반으로 음악, 영상, 어플리케이션 등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곳들이며 한국 8곳, 일본 5곳의 스타트업이 각각 선발됐다.
롯데벤처스는 지난 8월부터 스타트업 모집·심사 단계를 거쳤다. 특히 심사 단계에서 양국의 벤처캐피탈 심사역이 참여해 현지에서 통할 수 있는 잠재력은 물론 지사 설립, 사업화 등 현실성 있는 계획을 갖춘 스타트업을 찾고자 노력했다.
롯데벤처스측은 “프로그램 첫날인 16일에는 선발된 스타트업이 양국 스타트업 관계자와의 1대 1 비즈니스 미팅이 진행됐다”며 “실질적인 투자 검토가 가능하도록 한·일 롯데벤처스를 포함해 신한퓨처스랩,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현대자동차 제로원, SBI Investment, DG Daiwa VeNTURES 등 양국의 액셀러레이터 및 CVC 13곳이 참석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어 진행된 스타트업 피칭 세션에는 일본 도쿄도, 한국 중소기업벤처진흥공단을 포함해 창업지원센터, VC, CVC 60여 곳의 투자 책임자가 참석했고 스타트업 피칭 세션 이후 스타트업과 투자자의 만찬 네트워킹 자리도 마련됐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한·일 롯데벤처스는 국경을 초월한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인 ‘롯데 스타트업 크로스보더 프로그램’ 출범식도 가졌다. 이 프로그램은 롯데벤처스가 보유한 한국, 일본, 미국, 베트남의 인프라를 활용해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현지 네트워크 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초기 해외 시장 정착을 유도하는 것이다. 양사는 정기적으로 국가별 벤처캐피탈과 창업지원기관을 초청한 스타트업 IR 행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롯데벤처스는 한국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JETRO(일본무역진흥기구)의 일본 진출 지원 정책 세션, 일반 스타트업 시장 인사이트 강연, 일본 시장에 진출해 성과를 내고 있는 한국 스타트업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패널 토론 세션 등도 개최할 예정이다.
전영민 롯데벤처스 대표는 “높은 사업적 역량과 기술을 보유했음에도 현지 네트워크, 언어, 현지 법령에 대한 이해 부족 등의 문제로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을 돕고자 한·일 롯데벤처스가 손을 잡았다”며 “해외 진출 프로그램 운영, 지사 설립 등으로 형성된 인프라를 바탕으로 우수 스타트업의 글로벌 시장 개척을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L-CAMP JAPAN’에 참석한 이동욱 스타트업 스페이스비전에이아이 대표는 “일본은 한국보다 큰 리테일 시장과 광고 시장을 동시 보유해 매장 내 지류 광고를 포함해 다양한 형태의 광고가 발달했다”며 “최근 디지털화, AI 등 신기술 도입 수요와 관심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일본 시장에 광고 성과 측정 AI 솔루션을 발빠르게 적용하려면 현지 투자나 파트너십이 반드시 필요해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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