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옴디아가 발표한 올해 3분기 글로벌 TV시장 실적에서 삼성전자가 올 3분기 누적 매출 기준 28.7%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9년 연속 글로벌 1위’ 달성을 눈 앞에 뒀다.
또한 삼성전자는 수량 점유율에서도 올해 3분기 누적 18.1%를 기록하며 1위를 유지했다.
20일 삼성전자는 옴디아의 자료를 인용해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제품 시장에서 Neo QLED와 라이프스타일 TV등을 앞세워 49.2%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해 전체 시장의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삼성전자는 29.4%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 자리를 지켰다”며 “또한 98형 제품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32.7%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옴디아 자료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QLED와 OLED 글로벌 시장에서 올해 3분기 QLED 566만대, OLED 94만대를 각각 판매했다. 이는 전체 시장 기준 QLED는 약 40%, OLED는 전체 시장의 4분의 1 가량을 판매한 수치다.
프리미엄 제품군인 QLED는 올 3분기 누적 글로벌 판매량은 1447만대로 전년 동기 1096만대 대비 30% 이상 성장했다.
또 OLED도 작년 3분기 누적 371만대 대비 올해 398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1년새 7.3% 가량 상승했다.
반면 글로벌 TV 시장은 작년 대비 매출·판매량 모두 소폭 증가했으나 증가폭은 크지 않았다. 올해 3분기 누적 글로벌 TV 매출 규모는 701억4000만달러로 작년 동기 701억3900만달러와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TV 판매량 역시 올해 1~3분기 누적 1억4700만대로 작년 1억4300만대와 비교해 큰 변화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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