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톡톡] 해외직구 입문자가 꼭 봐야할 영상! 직배송, 배대지 이용, 구매대행 차이

2021.06.10 10:23:44

 

(조세금융신문=홍채린 기자, 방민성 PD) 해외직구 입문자라면 꼭 봐야 할 영상!

 

실제로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을 많이 못가고,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분들이 많아져서 해외직구 규모·건수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직구를 하려고 하는 순간! '해외직구'를 검색하면 수 많은 정보들 때문에 헷갈릴 수도 있죠. 직배송, 배대지 이용, 구매대행 등 여러가지 정보를 접하셨을 텐데요. 

 

해외직구는 ①직배송 ②배대지 이용 ③구매대행이 있는데요.

 


①직배송 직배송은 해외사이트에서 구매를 하고, 직접 영문 주소지를 적으면 그 홈페이지에서 한국으로 배송을 해줍니다.

 

②배대지 이용 배대지 이용은 해외쇼핑몰에서 우리나라로 배송을 안해줄 때, 그 국가에 있는 배대지 사무실로 제 택배를 보내면, 그 배대지 사무실에서 우리나라로 배송을 해주는 겁니다.

 

배대지 홈페이지는 거의 한국어로 되어 있어서 어렵지도 않고, 홈페이지에서 주는 배대지 주소를 기입만 하면 됩니다. 나중에 배대지 주소로 자신의 택배가 가면 그 배대지에서 무게나 부피를 어느정도 계산을 합니다. 그 가격 만큼 배대지 홈페이지에서 결제를 하면 한국으로 배송해주는 서비스입니다. 

 

③구매대행 구매대행은 구매대행업체에서 물류비, 수수료, 가격 등을 한꺼번에 지불하면 거기서 구매부터 배송까지 다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배송 방법도 일반 택배, 특송 택배가 있는데요. 일반 택배는 조금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특송 택배는 가격만 추가하면 빠르게 배송이 옵니다.

 

그러면 해외직구 할 때 몇가지 준비사항이 있겠죠.

 

첫 번째는 개인통관고유번호입니다. 이거는 통관의 ‘주민등록번호’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이걸 이용하면 개인명의도용도 방지되고, 수하인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어서 통관이 신속합니다.

 

그 다음에 결제에 필요한 해외결제 카드입니다. 신용카드도 되고 체크카드도 됩니다.

 

세 번째는 영문 주소지입니다. 네이버에 ‘영문주소 변환’을 치시면 바로 나와요. 거기에다가 주소를 입력하면 영어로 바로 변환 됩니다. 우편번호랑 전화번호를 꼭 정확하게 기입해야 나중에 배송에 문제생겨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거는 '관부가세'죠 우리가 해외직구를 이유가 뭡니까. 가격이 싸서 그렇죠! 근데 나중에 계산을 해봤더니 “관세가 너무 커졌다” 하면 관세폭탄이 일어날 수 있어요. 그래서 미리 네이버에 ‘관세 계산기’를 치셔서 무게나 품목 같은 것을 미리 계산 하시면 나중에 후폭풍이 오지 않겠죠?

 

그리고 이 관세율은 신발과 의류에 대한 관세율입니다.  FTA관세협정 들어보셨죠?

 

그런데 이 표에서는 적용되지 않은거고, 만약 ‘FTA관세협정’이 적용되면 미국발은 200달러, 그리고 유럽은 150달러 미만으로 사면 관세가 없습니다. 그 가격을 넘는다 싶으면 당연히 관세를 내야겠죠?

 

 

 

또한 그리고 해외 사이트는 우리나라와 달리, 카드 번호만 입력하면 바로 결제가 되버려요. 그래서 조심하셔야 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해외직구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는데요. 다음 영상에서는 서울세관 디지털범죄무역조사과에서 근무하시는 박희장 행정관님을 모시고 해외직구와 관련된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상 촬영 및 편집 = 방민성 PD〉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채린 기자 celina5246@tfnews.co.kr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회사명 : 주식회사 조세금융신문 사업자 등록번호 : 107-88-12727 주소 : 서울특별시 은평구 증산로17길 43-1 (신사동 171-57) 제이제이한성B/D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1713 등록일자 : 2011. 07. 25 제호 : 조세금융신문 발행인:김종상 편집인:양학섭 발행일자 : 2014. 04. 20 TEL : 02-783-3636 FAX : 02-3775-4461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