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톡톡] 갓

2021.12.12 19:21:58

 

 

 

(조세금융신문=김지연 식품영양 전문기자·영양사) 김장들 담그셨지요?

 

김장할 때 필수 야채, 약방의 감초처럼 김장에 절대 빠질 수 없는 야채, 갓.

《동의보감》에서는 갓의 효능에 대해서 “눈과 귀를 밝게 하며 신장의 나쁜 독을 없애주고 배변을 원활하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요즘처럼 환경오염이 심각한 시대에는 해독성 물질이 함유된 음식섭취가 필수죠.


갓은 배추과 식물로서 주로 줄기와 잎은 김치를 담고 씨(mustard)는 향신료와 신경통 등의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산지는 중앙아시아인데 우리나라에는 삼국시대부터 들여왔다고 전해집니다.

‘갓’ 하면 여수의 이파리 넓적한 ‘돌산갓’이 지역특산품으로서 유명합니다.

 

돌산갓은 다른 갓과는 달리 털이 없고 이파리가 녹색이면서 연하고 넓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보통의 야채에는 부족한 단백질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채식주의자들의 좋은 단백질 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갓의 효능

-위장건강

알싸한 갓김치는 입에서 느껴지는 그 맛으로도 밥도둑이긴 합니다만 갓의 매운 맛이 장을 살짝 자극하여 식욕을 돋우고 장운동과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성인병예방

갓에는 칼륨이 많이 있는데 칼륨이 나트륨을 배출하니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또한 갓에 풍부한 비타민 무기질은 현대인들이 꼭 챙겨 먹어야 할 필수 영양소이죠. 또한 엽산과 칼슘이 많아 신진대사를 촉진하니 어린 아이들이나 임산부들에게도 좋답니다.

 

-이뇨작용

갓은 신장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이뇨작용을 원활히 하여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붓기도 빼준다고 하지요.

 

-다이어트

갓의 톡 쏘는 성분인 시니그린은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이 시니그린은 암 발병을 억제시키고 노화를 방지하는 좋은 성분입니다.

 

갓처럼 알싸한 야채는 약간의 독성과 아린맛이 치명적 매력입니다. 사람도 약간은 포인트가 되는 이런 매력이 있다면 정말 굿이겠어요. 갓김치 먹고 건강도 충전! 매력도 충전!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연 식품영양 전문기자·영양사 jy030957@gmail.com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회사명 : 주식회사 조세금융신문 사업자 등록번호 : 107-88-12727 주소 : 서울특별시 은평구 증산로17길 43-1 (신사동 171-57) 제이제이한성B/D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1713 등록일자 : 2011. 07. 25 제호 : 조세금융신문 발행인:김종상 편집인:양학섭 발행일자 : 2014. 04. 20 TEL : 02-783-3636 FAX : 02-3775-4461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