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조직개편 단행…‘소비자보호‧디지털화’ 방점

2021.01.21 15:40:06

신규감독수요 급증에도 대응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금융감독원이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추세에 부응하고 금융 디지털화, 금융혁신 등 시장의 신규감독수요 대응에 중점을 둔 조직개편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먼저 금감원은 피해예방 측면에서 금융소비자보호감독국과 금융상품판매감독국을 통합해 금소법, 소비자보호제도 및 금융상품 판매 관련 기획‧제도개선 업무를 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으로 일원화했다. 금융상품분석실의 상품 단계별 분석기능에 소비자보호실태평가와 미스터리 쇼핑 등 현장점검 기능을 보강했다.

 

또한 권익보호 측면에서 금융민원총괄국에 민원 관련 제도, 분석, 조사기능을 집중하고 분쟁조정 전담부서를 추가 신설해 실손의료비, 사모펀드 등 급증하는 분쟁 수요에 대응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이번 인사를 통해 디지털금융 감독과 검사체제 확립도 강조했다.

 


금융의 디지털화에 대응하기 위해 IT·핀테크 관련 조직을 디지털금융 감독 및 검사부서 체제로 전환했다. 핀테크혁신실은 디지털금융감독국으로 재편해 IT·전자금융업자 등에 대한 감독을 전담하고 신규 인허가 수요에 대응하도록 했다.

 

디지털금융검사국을 둬 IT·전자금융업자, 마이데이터 사업자 등에 대한 검사 전담부서로 운영하기로 했다. 분산 운영된 신용정보와 개인정보 보호 관련 전담 감독·검사팀은 디지털금융감독 및 검사국에 이관해 운영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신규감독수요와 감독수요 급증에도 대응할 방침이다. 금감원은회계기획감리실을 감사인감리실로 재편했고, 팀 단위 조직 보강에도 집중했다. 펀드 등록·심사 적체 완화를 위해 자산운용감독국 내 펀드심사팀을 보강하고 최근 검사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자산운용검사국 내 검사팀을 추가로 신설했다. ESG 관련 대외협력을 위해 국제국 내 지속가능금융팀도 신설했다.

 

아울러 금감원은 조직개편과 함께 28명의 신규승진을 포함한 부서장 승진‧이동 인사도 단행했다.

 

이번 인사의 특징은 금융소비자보호처 인력 강화, 세대교체와 유능한 인재의 과감한 발탁, 전문성 중심의 적재적소 배치 및 여성인력 중용 등이 특징이다.

 

금감원은 “나머지 팀장․팀원 인사를 2월말까지 실시해 정기인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능력과 성과 중심의 인사문화를 지속적으로 정착시켜 나감으로써 국민과 시장으로부터 신뢰받는 감독기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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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민경 기자 jinmk@tf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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