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부동산 전방위에 부는 하이엔드 열풍, 왜?

2021.10.15 08:16:52

 

 

(조세금융신문=장경철 부동산1번가 이사) 수도권 분양시장에 ‘고급화·차별화·특별함’ 바람이 불고 있다.

 

현대인들의 눈높이가 높아지고 까다로워지면서 ‘하이엔드(High end)’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 1960~1980년대 주택공급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던 시기에 정부는 정책적으로 주택의 ‘질’보단 ‘양’에 주안점을 뒀다. 이에 따라,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 부동산 상품은 주철처럼 일정 형틀에서 동일 형태로 한꺼번에 찍어내는 구조로 지어졌다.

 

하지만, 현대인들의 소득수준이 크게 향상되고 주택보급률 마저 100%를 넘어서면서 평준화되고 획일적인 상품의 인기가 점점 시들해지고 있다.

 


현대인들은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품질이 우수한 상품이나 서비스 등을 제공받기를 희망하고 있다. 또, 개인별 취향이나 개성을 중요시 생각하는 현대인들이 늘면서 ‘고급화’를 비롯해 ‘차별화’, ‘특별함’을 추구하는 경향도 강해지고 있다.

 

이런 추세에 맞춰 ‘가격’보다 ‘품질’이 우선시되는 ‘하이엔드’ 상품이 부동산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실제, 부동산시장에선 가격이 크게 중요하지 않았다. 품질과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분히 충족하고 있다면 초고가라도 모두 팔려나갔다.

 

 

 

 

2019년 당시 서울 용산 한남동의 초호화 단지인 ‘한남더힐(전용면적 244m²)’은 84억원에 새주인을 맞이했다. 한남더힐은 서울 용산구 한남동 ‘舊’단국대부지에 지은 아파트로 최고급 자재를 사용한 데다가 고가의 조경시설과 수준 높은 커뮤니티시설, 최첨단 보안설비 등을 갖춰 용산 최고가 아파트로 등극하게 됐다.

 

하이엔드 열풍은 분양시장에서 특히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삼성물산이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에 짓는 ‘래미안 원베일리’는 지난 달 1순위 청약접수를 받은 결과 161.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삼성물산은 세계적인 설계업체인 ‘SMDP’와의 협업을 통해 차별화를 둔 외관 디자인을 적용키로 했다.

 

하이엔드 상품의 인기는 아파트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수익형 부동산도 하이엔드 상품의 희소성을 지니며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에 짓는 하이엔드 오피스텔 ‘루카831’의 경우 지난 5월 청약접수 결과 평균 12.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에는 강남권 도심을 한눈에 누릴 수 있는 ‘인피니티 풀’이 설치되는 등 하이엔드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 ㈜건영은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생활숙박시설인 ‘라포르테 블랑 여의도’의 청약접수를 지난 7월 7일에 받았다. 이 단지의 평균 경쟁률은 25.7대 1에 달했으며 계약시작 하루만에 모두 완판됐다.

 

이곳엔 비즈니스 이용객들을 위한 맞춤형 공간인 ‘미팅룸’, 여의도의 야경을 누릴 수 있는 ‘루프탑 가든’ 등이 도입되면서 관심이 높았다.

 

부동산시장에서 하이엔드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건설사들의 발걸음도 분주해지고 있다.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 등 주거용 수익형 부동산에 이어 생활(형)숙박시설, 소형 오피스(섹션 오피스) 등 숙박용, 업무용 하이엔드 시대가 개막되고 있다. 실제 최근 분양에 나선 하이엔드 생활숙박시설, 소형 오피스 등이 높은 인기를 끌었다.

 

지난 8월 현대엔지니어링이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1416번지 일원에 공급한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이 8월 12일 정당 계약을 시작한지 4일 만에 100% 분양을 완료했다.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은 청주 최중심에 들어서는 하이엔드 생활숙박시설로 내부 설계와 호텔식 서비스 등 상품성에서 차별화를 갖춰 많은 호평을 받았으며, 상대적으로 규제에서 벗어난 틈새 상품이라는 점이 부각되면서 분양 초기부터 많은 수요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그 결과, 이 단지는 8월 4~6일 실시한 청약 접수에서 160실 모집에 13만 8천여 건이 몰려 평균 86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같은 달 롯데건설이 서울 마곡지구에 공급하는 하이엔드생활숙박시설 ‘롯데캐슬 르웨스트’도 평균 65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호실이 청약 마감됐다. 롯데건설에 따르면 총 876실을 모집한 롯데캐슬 르웨스트 청약접수에 57만 5950건(홈페이지 청약접수 기준)이 몰리며, 총 65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고 경쟁률은 6049대 1로, 5군(전용 111㎡)에서 나왔다.

 

롯데캐슬 르웨스트 실내에는 이탈리아산 아트월과 원목마루 등의 외산 마감재가 사용되고, 현관창고, 팬트리, 드레스룸 등 다양한 수납공간(타입별 상이)을 마련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이외에도 냉장고, 드럼세탁기, 정수기 등이 빌트인으로 제공된다.

 

단지 내에는 키즈카페, 맘스라운지, 라이브러리, 비즈니스라운지, 다이닝&카페, 실내골프클럽, 피트니스센터 등의 고품격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서며, 세대청소, 런드리, 소독 및 방역 등의 클린서비스를 비롯해 조식서비스, 카 쉐어링서비스, 펫서비스, 레슨&강좌 서비스 등도 제공된다.

 

이처럼 도심에서 공급되는 하이엔드 생활숙박시설의 강세 또한 관광, 업무, 출장, 장기숙박 등 다양한 니즈를 가진 수요층의 확보에 용이하며 평면이 소형을 비롯해 중대형으로 다양해지고, 상품 설계 및 서비스면에서 고급화 경쟁이 이뤄지고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지난 8월에 HDC현대산업개발이 선보이는 하이엔드 라이프 오피스인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 전실도 청약 마감됐다.

 

HDC현대산업개발에 따르면 8월 24~25일 진행한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 공개청약 결과, 총 590실 모집에 1만 8576건(홈페이지 청약접수 기준)이 몰려 평균 31.5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최고 경쟁률(410.5대 1)은 4군(전용 204~296㎡)에서 나왔다. 이어 ▲1군(전용 37~65㎡) 32.3대 1 ▲2군(전용 67~98㎡) 34.8대 1 ▲3군(전용 99~158㎡) 21.2대 1로 모든 타입이 모집 실을 넉넉히 채웠다. 고덕비즈밸리의 핵심 입지에 들어서는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은 서울 최초 대규모 이케아가 입점(24년 예정)을 확정해 비상한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이케아를 품은 만큼 원스톱라이프를 누릴 수 있는 데다가 이마트, 멀티플렉스 영화관, 키즈짐, 전자제품샵 등 다양한 쇼핑문화시설이 함께 들어설 예정이어서 더욱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은 ‘하이엔드 라이프 오피스’로써 격이 다른 특별한 공간을 선보인다. ‘하이엔드 라이프 오피스’는 새롭게 떠오르는 신개념 복합문화공간을 의미한다. 업무와 휴식이 동시에 가능할 뿐만 아니라, 내부에 화장실, 샤워실, 펜트리 등이 포함되어 프라이버시까지 보장되는 공간이다.

 

또한 편의시설, 문화공간, 녹지공간, 쇼핑시설까지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다. 특히 한강 뷰를 즐길 수 있는 인피니티 풀, 패밀리 가든, 테라스 가든, 전망대, 스카이포켓, 플라잉 가든 등 다양한 시설을 도입해 도심 속에서 격이 다른 여유와 휴식을 선사할 예정이다.

 

또 파크 라이프를 누릴 수 있도록 조경 특화를 통해 설계된 ‘파크아워스’도 조성된다. 하늘을 바로 앞에서 마주하는 듯한 인피니티 엣지, 센트럴파크를 연상하게 하는 넓은 잔디광장과 한강 조망이 가능한 스카이 워크에 이르기까지 진정한 파크 라이프를 실현할 수 있는 신개념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최근 기업체들은 조망, 채광 등 쾌적한 근무환경과 교통여건 등이 업무의 효율성으로 이어진다고 판단하고 있어 소형 오피스시장의 하이엔드 열풍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향후에도 이러한 분위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고객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 주거용 부동산은 물론 생활숙박시설 등 수익형 부동산 또한 하이엔드 열풍이 불고 있으며 향후에도 고객 눈높이를 충족하는 ‘고급화·차별화·특별함’ 바람은 지속될 전망이다.

 

 

[프로필]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
 
• 중앙일보 조인스랜드 부동산 칼럼리스트
 • 전) 네이버 부동산 상담위원
 • 전) 아시아경제 부동산 칼럼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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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경철 부동산1번가 이사 2002ct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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