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현대자동차가 올해 1분기 매출 40조원을 기록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수준이다. 다만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에 비해 소폭 감소한 3조5000억여원으로 집계됐다.
25일 현대차는 연결기준 올 1분기 매출 및 영업이익이 40조6585억원, 3조5574억원으로 각각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매출은 작년 1분기에 비해 7.6% 늘어난 반면 영업이익은 2.3% 감소했다.
올 1분기 순이익은 3조3760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 3조4190억원과 비교해 1.3% 줄었다.
이번 실적과 관련해 현대자동차측은 “올해 1분기 판매대수는 신차 출시 준비를 위한 아산공장 생산라인의 일시적인 셧다운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이 여파로 영업이익 역시 전년 동기보다 소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고금리 기조 유지와 이-팔 전쟁 확대 등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환율 변동성 확대 등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요 해외 시장의 수요 확대에 따른 지속적인 판매 성장세에 8%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올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총 100만6,767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내 시장의 경우 아산공장 셧다운 등으로 인해 작년 1분기에 비해 16.3% 감소한 15만 9,967대가 판매됐다. 이에 반해 해외에서는 신형 모델 투입 및 주요 라인업 상품성 개선과 함께 북미·유럽·인도 등 주요 시장 판매 호조로 작년 1분기보다 1.9% 늘어난 84만 -6,800대가 팔렸다.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는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판매 견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전기차(EV) 수요 둔화로 작년 1분기와 비교해 4.8% 줄어든 15만 3,519대가 판매됐다. 이중 EV는 4만5,649대, 하이브리드는 9만7,734대가 각각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올 한해 경영 불확실성 극복을 위해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라인업 확대 ▲신규 하이브리드 모델 보강 등을 통한 친환경차 판매 제고 ▲생산·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극대화 ▲SUV,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 등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한편 이날 현대차는 주주 환원을 위한 2024년 1분기 배당금을 주당 2,000원으로 확정했다. 이는 작년 1분기 배당금 1,500원과 비교해 33.3% 늘어난 수준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자동차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등을 고려해 주주환원 정책 확대를 통해 지속적으로 주주가치 제고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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