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신경철 기자) 쿠팡의 올해 2분기 매출액이 10조원을 돌파했다. 다만 공정거래위원회의 자체 브랜드(PB) 상품 ‘검색 알고리즘 조작’ 등에 관한 과징금 추정치가 선반영되면서 영업이익은 8분기 만에 적자 전환했다.
7일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한 쿠팡 모기업 쿠팡Inc는 쿠팡이 2분기 342억원(2,500만달러, 1370.44원 기준)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2022년 3분기 첫 분기 영업흑자(1037억원)를 낸 이후 8분기 만의 적자다.
쿠팡의 적자는 공정위 조사로 부과될 과징금 추정치 1630억원(1억2,100만달러)와 명품 플랫폼 파페치 등의 손실이 반영 된 수치다.
쿠팡은 이달 중 검색 순위의 알고리즘을 조작하는 방식으로 자체브랜드(PB) 상품 등을 부당 우대했다는 혐의로 공정위로부터 시정명령과 과징금을 부과 받을 예정이다. 반면 쿠팡은 공정위가 업계의 정상적 관행을 불법으로 오해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파페치의 2분기 매출은 6,304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무리한 사업 확장 등으로 재무상황이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의 2분기 매출은 10조357억원(73억2300만달러)이다. 이는 전년 대비 30% 증가한 수치로, 분기 매출 10조원을 처음 돌파했다. 당기순손실은 1439억원(1억5000만달러)이다.
로켓배송, 로켓프레시, 로켓그로스, 마켓플레이스 등 쿠팡의 핵심 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 활성고객 수는 2,170만명으로, 전년 대비 12% 증가했다. 1인당 고객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 늘어난 42만3400원(309달러)를 기록했다. 프로덕트 커머스의 2분기 매출은 8조8132억원(64억31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 늘었다.
거랍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더 높은 수준의 상품 셀렉션과 서비스, 비용 절감을 제공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 덕분에 고객 참여도가 이번 분기 더 높아졌다”며 “인프라, 기술, 자동화에 대한 투자를 활용해 전반적인 운영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추진하는 한편, 매일 고객을 위한 ‘와우’ 순간을 창조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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