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카카오가 플랫폼·콘텐츠 부문 등의 사업 호조로 인해 올해 2분기 매출·영업이익이 1년 전에 비해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카카오는 연결기준 올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2조49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영업이익 전년 동기에 비해 18% 늘어난 1340억원(영업이익률 6.7%)을 기록했다.
사업부문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플랫폼 부문은 올 2분기 9553억원 매출을 거뒀다. 이는 전년 동기보다 10% 증가한 수치다.
플랫폼 부문 가운데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커머스 사업을 펼치는 톡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5139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톡비즈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채널 등 광고형 매출은 3073억원으로 1년 전보다 9% 늘었다. 선물하기·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066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5% 증가했다.
카카오측은 “올해 2분기 기준 카카오톡의 국내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총 4893만명으로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카카오톡에서만 구현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카카오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 부문은 올 2분기 전년 동기보다 18% 증가한 3535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반면 포털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879억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 부문의 올 2분기 매출은 1조496억원으로 작년 2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콘텐츠 부문 내 뮤직 부문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6% 증가한 5109억원을 기록했다. ‘아이브’, ‘라이즈’, ‘에스파’의 신보가 각각 170만장, 127만장, 117만장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매출과 이익 성장을 이끈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반해 스토리 부문의 올 2분기 매출은 2157억원으로 1년 전과 비교해 7% 줄었다. 카카오측은 일본 웹툰 시장 경쟁 심화에 대응하는 픽코마의 전략적 마케팅 확대로 비용 증가한 영향이라고 전했다.
미디어 부분은 2분기 전년 동기보다 22% 증가한 89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 2분기 카카오의 영업비용은 1조8709억원으로 작년 2분기보다 3%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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