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카카오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편 매출은 4% 감소했다.
7일 카카오는 연결기준 올해 3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1조921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5% 증가한 1305억원으로 집계됐다,
사업부문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플랫폼 부문 매출은 작년 3분기에 비해 7% 늘어난 9435억원을 기록했다.
플랫폼 부문 중 톡비즈는 1년 전 보다 6% 증가한 5073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또 톡비즈 가운데 비즈보드, 비즈니스 메시지 등의 광고형 매출의 경우 2922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4% 늘었다.
카카오측은 “특히 톡채널을 핵심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도입한 광고주가 증가하면서 비즈니스 메시지 매출이 작년 3분기보다 21% 증가하면서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갔다”고 전했다.
커머스 3분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2조 5,000억원을 기록했다. 이중 선물하기·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은 21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늘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매출액은 1년 전과 비교해 13% 증가한 3598억원을, 다음 등 포털비즈 매출액은 764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양대 축인 콘텐츠 부문의 3분기 매출액은 9779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4% 감소했다. 콘텐츠 부문 내 뮤직 매출액은 작년 3분기에 비해 8% 감소한 4709억원을 기록했다. 스토리 매출액은 2187억원으로 작년 3분기 대비 12% 줄었다.
카카오의 3분기 영업비용은 1조790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했다. 이에 대해 카카오측은 “하반기 경기와 영업 환경 전망에 따라 강도 높은 영업비용 효율화를 선제적으로 실행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올 3분기 국내 카카오톡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4893만3000명으로 집계됐다. 글로벌 MAU는 5419만8000명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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