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카카오가 올 3분기 영업이익 2080억원을 시현하면서 기존 분기기준 역대 최대치였던 지난 2분기 영업이익 1860억원을 경신했다. 매출 역시 지난 2분기 기록을 뛰어넘으면서 분기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7일 카카오는 연결기준 올해 3분기 매출 2조866억원, 영업이익 2080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매출은 9%, 영업이익은 59% 각각 증가한 수치다.
각 사업부문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플랫폼 부문 매출액은 작년 3분기 대비 12% 늘어난 1조598억원으로 집계됐다.
플랫폼 부문 중 톡비즈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5344억원을 기록했다. 이중 톡비즈 광고 매출액은 3254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1% 늘었는데 비즈니스 메시지 매출이 같은시기 22% 증가하면서 올 2분기에 이어 역대 최대치를 경신함에 따라 톡비즈 광고 매출액 증가세를 견인했다.
다만 선물하기·톡딜 등 톡비즈 커머스 매출액은 2087억원으로 작년 2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반면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 매출액은 1년 전에 비해 24% 증가한 4527억원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부문의 3분기 매출액은 1조267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5% 증가했다. 이 가운데 뮤직·미디어 매출액은 1년 전보다 각각 20%, 75% 증가한 5,652억원, 958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카카오는 향후 AI 생태계 확대를 위해 ‘카카오 툴즈’에 금융, 모빌리티 등 그룹사 내 주요 B2C 서비스를 연동한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Play MCP’와 ‘AI 에이전트 빌더’를 통해 누구나 카카오의 AI 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 조성에 나설 예정이다.
개편 이후 이용자들의 불만 증가로 논란이 됐던 카카오톡은 이용자 피드백을 수렴해 올 4분기 중 친구탭 개편을 완료하는 등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진행한다. 아울러 맞춤형 폴더 기능 강화, AI 요약하기 서비스 확대 적용 등 편의기능을 단계 적용해 카카오톡 메시징의 경험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이날 카카오 정신아 대표는 “내년부터는 AI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담보하는 가장 중요한 신규 매출원으로 진화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증권가는 카카오의 AI 서비스 도입이 향후 실적을 정하는 중요 요소로 예측했다.
최근 이지은 대신증권 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카카오톡의 핵심은 앱 개편이 아닌 지난 10월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AI 서비스 도입”이라며 “카카오톡에 10월말 ChatGPT가 도입이 됐고 11월에는 AI 에이전트 기능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AI 서비스 도입시 기존 톡비즈의 광고, 커머스 매출의 성장률 회복도 기대되지만 오는 2026년부터 새롭게 기대할 수 있는 매출은 신규 구독, 검색 광고다. 이외에 더 나아가서 오는 2027년에는 외부 파트너사들과의 결합을 통한 거래 수수료 매출까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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