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선 출마 선언… “위대한 대한민국의 훌륭한 도구 될 것”

2025.04.10 10:21:02

11일 비전선포식 통해 ‘K-이니셔티브’와 ‘진짜 대한민국’ 구상 발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당대표가 10일 오전 10시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상을 통해 제21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갈무리=이재명 유튜브 채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당대표가 10일 오전 10시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상을 통해 제21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갈무리=이재명 유튜브 채널]

 

(조세금융신문=안종명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0일 오전 10시,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상을 통해 제21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윤석열 대통령 파면 이후 정국이 혼란스러운 가운데, 이 전 대표는 ‘국민의 위대한 힘’과 ‘진짜 대한민국’이라는 메시지를 앞세우며 대선 행보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약 10분 분량으로 제작된 이번 영상은 넷플릭스 스타일을 연상케 하는 구성으로, '위대한 대한민국의 훌륭한 도구가 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고 이 전 대표의 정치적 철학과 향후 비전을 담아 전달했다.

 

그는 영상에서 “내란마저 이겨내고 있는 위대한 주권자의 외침에 응답하기 위해 출마를 결심했다”며,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위대함은 헌법 제도가 아닌, 그 제도를 현실로 만들어가는 국민의 힘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깊고 깊었던 겨울을 국민들이 깨고 나오는 중이다. 따뜻한 봄날을 함께 만들자”며 국민과 함께하는 변화와 회복의 메시지를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사회적 갈등의 근본 원인으로 ‘경제적 양극화’를 지목하고, 그 해법으로 국가 주도의 대규모 투자와 기술 연구개발, 인력 양성을 통한 성장 회복을 제시했다. 그는 “민간 영역만으로는 더 이상 경제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어렵다”며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자신의 정치 철학인 실용주의도 분명히 했다. “어떤 정책이 누구 생각에서 시작됐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더 유용하고, 더 필요한 정책이 기준이 돼야 한다”며, 실용성과 현실적 효과를 기준으로 한 정책 운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는 과거 그가 언급한 ‘흑묘백묘론’과 일맥상통한다.

 

이번 출마 선언에서 핵심적으로 제시된 국가 비전은 ‘K-이니셔티브(K-Initiative)’다.

 

이 전 대표는 K-컬처와 K-민주주의를 사례로 들며, “대한민국은 이미 세계를 선도하는 여러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하나의 국가 전략으로 모아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 역량과 잠재력이라면 내란도 극복했고, 이제는 세계를 선도하는 새로운 대한민국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가 꿈꾸는 미래는 ‘진짜 대한민국’으로 요약된다. 이 전 대표는 “단지 이름만 있는 나라가 아닌, 위대한 국민이 실질적인 주권을 행사하는 민주주의 국가를 만들고 싶다”며 “수많은 평범한 국민들이 희망을 품고 살아가는 세상이야말로 진정한 봄날”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는 위대한 대한국민의 도구, 최고의 도구가 되고 싶다”고 출마 의지를 밝혔다.

 

한편, 이 전 대표는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비전선포식을 열고 ‘K-이니셔티브’와 ‘진짜 대한민국’에 대한 구체적인 구상을 발표할 예정이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종명 기자 cma0211@tfnews.co.kr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회사명 : 주식회사 조세금융신문 사업자 등록번호 : 107-88-12727 주소 : 서울특별시 은평구 증산로17길 43-1 (신사동 171-57) 제이제이한성B/D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1713 등록일자 : 2011. 07. 25 제호 : 조세금융신문 발행인:김종상 편집인:양학섭 발행일자 : 2014. 04. 20 TEL : 02-783-3636 FAX : 02-3775-4461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