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TF] “평택 수소생산기지, 탄소중립 시대 핵심 에너지원 역할 기대”…수도권 첫 수소 공급거점 준공

2022.07.27 23:11:51

하루 최대 수소 7t 생산…연간 수소차 43만대 연료 공급 규모

 

(조세금융신문=권영지 기자) 연간 43만대 수소차 연료 공급이 가능한 수소에너지 시대 교두부가 될 수소 생산기지가 수도권에 처음으로 들어섰다.

 

27일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아산국가산업단지에 있는 평택 수소생산기지가 공사를 마치고 이날 준공식을 개최됐다.

 

이날 준공식에 참석한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해 정치를 시작하면서 미래 도전 과제로 세 가지를 꼽았다”며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기후변화’”라고 강조했다.

 

김동연 도지사는 “기후위기에 있어서 평택시가 롤모델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며 “평택 수소생산기지가 수소경제 대중화에 기여하고 탄소중립 시대의 핵심 에너지원으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탄소중립과 기후변화는 중요한 문제인데,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탄소시대를 벗어나 수소시대를 맞이하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할 일들이 있다”며 “바로 수소 공급이 이전보다 훨씬 싸게 유통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울산 등에서 부생수소를 날라서 썼지만 이제는 평택을 통해 수도권에서 수소를 쓸 수 있게 됐다”며 “수소가 승용차부터 시작해 버스 등으로 넘어갈 것이고 또 발전 분야에서도 많이 쓰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2019년부터 대산, 울산, 여수 등 석유화학단지에서 생산하는 차량용 수소 공급의 지역 편중을 해결하기 위해 수요지 인근에서 도시가스를 활용해 수소 연료를 공급하는 소규모 수소생산기지 건립을 전국 7개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다.

 

평택 수소생산기지의 준공은 지난해 말부터 운영 중인 창원 생산기지에 이어 두 번째이자 수도권에서는 첫 번째이다.

 

당초 하루 수소 1톤 생산을 목표로 50억 원에 이르는 산업부 예산을 투입했으나, 이후 경기도, 평택시 및 민간에서 향후 수소 수요 확대를 감안해 추가로 181억5000억 원을 투자하면서 하루 최대 수소 생산량이 7톤 규모로 확대됐다. 이는 연간 43만 대 수소차에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평택시는 차량용 연료 외에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구상 중인 ‘수소복합지구 조성계획’에 따라 향후 인근의 수소 시범도시와 평택항에도 가정용, 산업용 수소를 확대 공급할 계획이다.

 

평택기지는 시운전 등을 거쳐 다음 달부터 수소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며 평택기지를 운영하면 수소 유통가격 인하와 국내 수소산업 기술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도권 33개 수소충전소는 대산석유화학단지 등 원격지에서 평택 생산기지로 공급처를 전환하면서 운송비의 50% 가량을 절감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평택기지의 일부 생산공정에는 에너지기술연구원이 개발하고 국내기업 원일 T&I가 제품화해 지난 2020년 조달청 혁신시제품으로 지정한 국산 수소개질기를 사용했다. 향후 생산실적이 축적되면 이 설비의 국내 이용 확대 및 해외 진출도 기대된다.

 

산업부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현재 계획된 7개 소규모 수소생산기지(천연가스 기반) 설립을 올해 중 완료하고 2026년까지 수전해 및 탄소포집 기능을 갖춘 청정수소 생산기지의 구축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본 기획물은 정부광고 수수료로 조성된 언론진흥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영지 기자 kkwon0322@tfnews.co.kr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회사명 : 주식회사 조세금융신문 사업자 등록번호 : 107-88-12727 주소 : 서울특별시 은평구 증산로17길 43-1 (신사동 171-57) 제이제이한성B/D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1713 등록일자 : 2011. 07. 25 제호 : 조세금융신문 발행인:김종상 편집인:양학섭 발행일자 : 2014. 04. 20 TEL : 02-783-3636 FAX : 02-3775-4461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