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세금융신문=양학섭 기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일탈을 찾는 나홀로 여행족이 늘었다. 내가 가고 싶을 때 가고, 보고 싶은 곳을 보며, 먹고 싶은 것을 먹는 순수한 여행을 찾는 이들이 많아졌다. 또 이들의 검색은 관련 상품이 인기로 반영되고 있다.
얼마 전 이와 관련한 재미있는 결과가 공개됐다. 여행전문 사이트인 스카이스캐너는 2016년 한해 한국인이 검색한 항공권 2만 6천여건을 분석한 결과 나홀로 일탈을 위해 찾아간 여행지 1위는 오사카로 집계했다.
특히 오사카에 이어 도쿄, 방콕 순으로 집계되었으며, 상위 10개 도시 안에는 후쿠오카와 오키나와 역시 포함되었다. 순위권에 5곳이 일본의 주요 도시로 집계되었고 삿포로 역시 지난해 32위에서 19위로 훌쩍 뛰어올라 내년도 집계에서 10위권 안에 반영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여행객의 방문이 늘어나면서 관련 제품군의 수요도 늘었다. 관세청이 지난 7월 발표한 '국가별 전자상거래 물품 수입통관'에 따르면 올 상반기 집계된 일본 직구 건수는 전년 대비 같은 기간 52%, 거래 액 역시 24%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는데 전년과 비교하면 389% 신장된 결과를 보였다.
일본 여행가면 꼭 사와야 할 '일본여행 선물 추천 리스트'도 인기다. SNS 대중화의 영향으로 여행의 묘미는 직접 즐기고, 맛보는 것뿐 아니라 경험을 남기고 선물하는 것도 중요한 즐길 거리로 자리잡았다. 이들을 통해 일본과 관련한 정보들, 예컨대 '가격', '위치', '파는곳', '사용법', '후기' 등의 주요 정보가 빠르게 확산된다. 이 때문에 나홀로 여행을 즐기고 돌아오는 길이 많은 선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적지 않다. 특히 부피와 수량이 제한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이를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일본구매대행 쇼핑몰과 직구사이트가 인기를 얻고 있다.
대표적인 일본직구사이트로는 ‘재팬코리아’가 있다. 이 곳은 '일본 여행 쇼핑리스트' 상위권에 포함되는 시세이도의 '퍼펙트휩', '휴족시간', 일본 국민소화제 '카베진 알파', '오타이산 소화제', 일본파스로 정평 난 '동전파스'와 '샤론파스', 네슬리의 '녹차 킷캣', '곤약젤리', '프랑프랑'의 주요 상품들을 포함해서 커뮤니티에서 소문난 주요 제품군을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다. 최근 직구족의 성장으로 인해 개인통관부호 발급이 간편해진 결과 이들 제품을 주문하고 배송 받는데 있어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도 대중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국내 유통구조상의 문제도 직구족들이 직구쇼핑몰을 찾는 이유 중 하나다. 국내에서도 시장 트렌드에 힘입어 일본제품을 정식 유통하는 일이 늘고 있지만, 현지화의 과정에서 주요 성분의 함유량은 떨어지면서 가격은 곱절로 뛰는 일이 많았다. 특히 많은 이들이 찾는 A제품의 경우는 값은 3배가 비싸지만, 한국인에 최적화된 성분 배합 등을 이유로 구형 제품을 들여와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 때문에 해외 직구의 절차상 불편함과 '국제 배송비', 8%에 이르는 '소비세', '관세'를 부담하고도 쇼핑몰을 이용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문제는 이들 사이트가 소정의 '대행 수수료'를 부가함에도 불구하고 국내보다 더 저렴하게 살 수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즉 예전의 소비 패턴과 달리 나홀로 여행족의 경우처럼 '질 좋고, 값싼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불편함을 감수하고 소개하는 알뜰족들이 시장을 이끌고 있다.
일본직구 쇼핑몰 재팬코리아의 관계자는 갑작스런 추위 때문에 키리바이사의 ‘혈류개선시리즈’와 24시간 지속되는 ‘하루 핫팩’, 가려움증과 피부보습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로토제약의 ‘멘소래담 AD 로션’과 바세린 ‘퓨어 스킨 젤리 오리지널’, ‘손바유 마유크림’과 ‘수분크림’ 관련 제품 등이 제품이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또 스테디셀러 제품인 '동전파스 78매'와 '샤론파스', 슈렉팩으로 알려진 '러쉬 마스크팩 마스크 오브 매그너민티'와 여드름 치료제인 라이온의 '페어아크네W연고'와 '페어아크네 여드름 로션', 시세이도의 '핌플릿트N', 일본 무좀약인 고바야시의 '타무시친키 골드'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고 귀뜸했다.
신제품도 크게 늘었다. '디즈니 베이비 식기 세트 미키'와 '디즈니 텀블러', '미니 마우스 한 손으로 이유식 팔레트 핑크'가 새롭게 추가됐다. 또 인기리에 판매중인 '에리짱 옷 갈아 입히기', '헬로키티 코스메틱 키트', '디즈니 캐릭터 천장 가득! 잘자요 홈시어터' 등의 유아용품도 다양하게 확인할 수 있다.
애견용품인 펫파라다이스 제품들도 구매가 가능하다. '페이스형 매니큐어&하우스 레드리본', '산리오 헬로키티 쁘띠 하우스', '송곳 페즈 접촉 냉감커버 딸기 무늬 쿨 매트', '나리 키리 펫쯔 꿀벌 무늬 맞는 신발 3S', '송곳 페즈 쿨 스카프 상어 3S', '송곳 페즈 의상 순록 파커 3S', '산리오 헬로 키티 얼굴 무늬 리드가 있는 하네스 SS', '산리오 헬로키티 얼굴형 음식그릇'등 국내에서도 큰 호응 받아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을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대표적인 일본직구 쇼핑몰인 ‘재팬코리아’는 안전배송시스템과 카드결제가 가능한 사이트로 주요 커뮤니티와 블로그 후기를 통해 알려지고 있다. 기존의 쇼핑몰들과는 다른 현지화된 정책을 이어가고 있으며, 정기적인 할인과 브랜드 기획전을 진행되며 호응을 이어가고 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국내 쇼핑몰과 비교해도 차이를 느낄 수 없다는 점이다. 제공되는 모든 상품은 한글로 소개하고 있으며, 구매가격 역시 ‘소비세’와 ‘엔화시세’를 실시간 반영하고 있다. 또 제품을 쇼핑카드에 담을 경우 실시간으로 배송비를 계산하는 자동화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어 과도한 ‘배송비’와 ‘관세’ 때문에 본연의 이점을 잃게 되는 일 또한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만약 이 곳에서 선물용도로 일본의 제3류 의약품을 선택한다면 이 제품이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100년 전통의 무좀약으로 알려진 고바야시의 ‘타무시킨키 골드’가 스테디셀러로 부상했고, 발톱무좀 치료제인 로토제약 ‘멘소래담 에쿠시부 W 발톱무좀’, ‘멘소래담 에쿠시부 W 크림’, 히사미츠 제약의 ‘부테나로크 V 알파’ 크림과 액상 스프레이도 인기다. 배에 찬 가스를 빼는 효과를 지닌 ‘가스피탄 A’, 아리나민, 액티넘과 같은 성분으로 알려진 EX사의 ‘신네오비타민 EX정’ ‘아리나민 A정’도 순위에 올랐다.
겨울철 인기 아이템으로는 닭살피부 치료크림인 고바야시의 '닭살피부 니노큐아'와 등여드름 치료제인 '세나큐아', 열 내리는 아기용 해열시트인 '네츠사마시트', 생후 3개월부터 쓸 수 있는 아기전용 가려움 치료제인 '무히베이비 액체', 습진과 피부염, 가려움증에 도움 받는 '큐아레아 A'. 만성 비염 억제제인 '치크나인정B'와 '파브론 비염 캡슐', 로토제약의 '아루가도 비염 내복약 ZII', 동상으로 가렵고 괴로운 발을 치료할 수 있는 '시모아큐아'연고가 있다.
한편 ‘재팬코리아’는 오사카에 위치한 일본현지 기업인 ‘레이재팬’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운영되는 일본직구 쇼핑몰로서 사이트를 통해 취급하는 모든 브랜드 제품은 일본기업들이 정식 제조하여 유통하는 100% 정품만을 배송한다. 또 가입회원에게 1,000포인트를 즉시 지급하고 있으며, 여러 제품을 구매해도 배송비를 한 번만 결제하도록 하는 제도와 신용카드 결제 기능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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