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인천 지역 문화예술 교류 활성화와 시민 정서 치유를 목표로 한 인천홍예문프로젝트가 오는 7일(일) 인천 EOS 갤러리에서 두 번째 문화예술 프로그램 “예술이 건네는 위로, 마음의 풍경을 함께 걷다”를 개최한다. 행사는 오후 1시부터 7시까지 진행되며, 예술을 통해 시민들이 내면을 탐색하고 감정적 위로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지난해 우현문갤러리 협찬으로 첫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데 이어, 올해는 갤러리 EOS의 협찬과 MECCA SALT, 해오름인테리어 후원으로 프로그램 구성이 한층 강화됐다. 행사는 싱어송라이터 그룹 ‘피플엠(People M)’의 감성적인 통기타 공연으로 시작된다. 이어 피에로극단 박기철 배우의 1인 벌룬 퍼포먼스가 유쾌한 표현과 공감 가능한 메시지를 바탕으로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문화예술 강연 프로그램도 풍성하게 마련됐다. 손민수 갤러리 EOS 대표가 ‘예술로 마음을 읽다’를 주제로 강연하며, 오진이 인천홍예문프로젝트 대표는 ‘예술, 그 철학적 의미’를 통해 예술의 내면적 가치와 의미를 풀어낸다. 또한 양승수 청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의
(조세금융신문=안종명 기자) 30년 넘게 가족법 전문 변호사로 활동해 온 안귀옥 변호사가 법정과 삶의 경계에서 건져 올린 인간의 감정을 엮은 법정 시집 3부작을 이지출판을 통해 출간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시집은 인천 최초 여성 변호사로서 수많은 이혼, 양육권, 상속 사건을 접하며 "판결 너머의 삶"을 지켜본 법률가의 깊은 성찰이 담겨 있다. 30년 조용한 관찰, '마음의 기록'으로 태어나다 안귀옥 변호사는 사건이 법정에서 종결된 후에도 사람의 마음은 오래 아프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 아픔을 잊지 않기 위해 시집을 쓰기 시작했다. 법률가의 냉철한 기록 대신, 인간의 마음을 오래 지켜본 따뜻한 증언으로서의 역할을 이 시집에 부여했다. 시집 3부작, 상처부터 회복까지의 여정 이번 3부작은 상처의 순간부터 자기 회복에 이르는 과정을 단계별로 담아냈다. 첫 번째 시집은 '내 안에 머물고 있는 순간들'은 법정에서 시작되지만, 일상과 내면에 깊이 닿아 있는 감정들을 포착한다. 말하지 못한 침묵 속의 눈물과 마음의 잔향을 섬세한 언어로 풀어낸다. 커피 시인 윤보영은 이 책을 "부부와 가족의 갈등을 시로 치유하는 귀한 선물"이라고 평했다. 두 번째 시집, '조용히
문틈으로 / 백승운 세월이 들락거린 발자국마다 쌓인 바람의 몸부림에 휘어지고 벌어진 문틈으로 어머니의 손끝에 꽃들이 초롱초롱 일어나 향기로운 아침이 걸렸고 이슬보다 순결하고 빛나는 아버지의 땀 냄새에 흙이 가득 묻어서 떨어진다 말라서 비틀어지고 수분이 빠져나간 자리에 이마의 주름처럼 골이 졌지만 세상의 모든 사물이 액자 속에 담겨 한 컷 한 컷 전해지는 작은 문틈으로 차곡차곡 마음에 쌓이고 삶이 머물러 있어 크고도 넓게 가슴에 담겨온다. [시인] 백승운 서울 거주 대한문학세계 시 부문 등단 대한문인협회 행정국장 (사)창작문학예술인협의회 회원 저서: 시집 “가슴을 열고 심장을 훔치다” [詩 감상] 박영애 시인 자녀에게 힘들고 어려운 속내를 잘 드러내지 않으면서 언제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시는 우리 어머니, 아버지의 모습이다. 한없이 크고 건강할 것만 같던 모습도 세월을 이기지 못하고 깊게 팬 주름 속에 삶의 흔적이 그대로 녹아 있다. 그 시간을 버티고 견디면서 울타리가 되어 준 모든 어머니, 아버지께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 그리고 그 부모의 자리를 또다시 이어갈 모든 자녀에게도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낭송가] 박영애 충북 보은군 거주 대한문학세계 시 부문
(조세금융신문=황준호 여행작가) 익숙한 습관처럼 광주송정역에 내리면 들르는 곳이 있다. 마치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치지 못하듯. 십여 년 전의 일이다. 하던 사업이 원활하지 않아 아르바이트며 닥치는 대로 일을 해야 했던 시절, 이삿짐센터를 하는 후배에게 더부살이를 한 적이 있었다. 마침 서울에서 광주까지 이삿짐을 옮기는 일이 생겼고, 일을 무사히 마친 뒤 광주에 사는 친구에게 연락해 얼굴도 볼 겸 늦은 점심을 먹기로 했다. 친구가 만나자고 한 장소는 송정역 앞 곰탕집. 허둥지둥 곰탕 한 그릇을 먹고는 곧장 헤어졌지만, 그 곰탕 맛은 여태 먹었던 어떤 곰탕보다도 내게 강렬한 뒷맛을 남겼다. 화학조미료를 쓰지 않는다는데도 그에 못지않은 감칠맛이 났고, 무엇보다 깊고 구수한 국물 맛에 거기에 제대로 된 남도식 김치까지 어우러지니 게눈 감추듯 순식간에 한 그릇을 비워냈다. 그리고 십여 년의 세월이 흐른 지금, 광주에 지사를 설립하고 ‘광주 사람’이 되기 위해 일주일에 한두 번씩 서울과 광주를 오가며, 갈 때마다 거의 거르지 않고 그 곰탕집을 찾는다. 이젠 얼굴이 익숙해져서일까. 세 분의 할머니는 십여 년 전보다 주름은 늘었지만 각자의 자리에서 여전히 씩씩하고,
가을바람 / 이종숙 해묵은 기억들을 들고 그 시절 그때의 초록빛을 쓰다듬으며 붉은 물이 든다 도란도란 속삭이며 피어오르는 벼 줄기 어머니의 손을 조물거리고 있다 산 능선을 타고 붉게 타오르는 기억의 시간 섬진강 줄기에 날릴 때 쏴 하고 흔들리는 소리 어머니의 손을 잡고 강줄기 따라 흘러간다 별빛 같은 은비늘 강줄기에 수선거리고 추억의 한 장면 노을빛에 흔들린다 내 삶에 스쳐 간 인연처럼 흔들린다 내 삶 안주한 그리움이 흔들린다. [시인] 이종숙 경남 창원 거주 대한문학세계 시 부문 등단 (사)창작문학예술인협의회 회원 대한문인협회 정회원 (경남지회) 저서 : 1시집 <나는 아직도 꿈을 꾸고 있다> 2시집 <맞무는 시간들> [詩 감상] 박영애 시인 지는 노을 바라보면서 지나온 삶의 발자취가 섬진강 따라 흘러간다. 그 섬진강에는 시적 화자의 유년 시절과 더불어 젊었던 어머니의 모습도 고스란히 녹아 있다. 해 질 녘 바라보는 섬진강 위에 비추는 노을 속에 수많은 세월의 흔적이 흐르고 행복했던 추억도 반짝거리며 흐른다. 또 그만큼 인생의 나이도 가을만큼 깊이 물들어가고 있다. 말없이 흔들거리는 노을빛에 화려하고 분주했던 젊음을 뒤로하고 이제는 나
(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문학전문 플랫폼 시마을과 (사)금융과행복네트워크가 공동 주최하고, <파크원> 및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조세금융신문> 및 계간 <시산맥>이 공동으로 후원한 ‘2025 전국시낭송 페스티벌 『시(詩), 낭송愛 빠지다』가 22일 합정동 소재 뉴스토마토 아르떼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올해로 열한 번째 열린 전국단위 시낭송 페스티벌은 전국에서 약 300여명의 예비 시낭송가들이 참여했으며, 본선에는 전국 각 지역에서 치열한 예심을 거쳐 선정된 15명의 낭송가가 참여해 열띤 경연을 펼쳤다. 향일화 시마을 운영위원장의 개회선언과 이재영 전문낭송가 겸 MC의 사회로 시작된 행사에서 낭송작가 조서린, 황주현 낭송가는 시 ‘강물론’과 ‘속초’를 혼성 합송으로 연작시 형태로 낭송함으로써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이어 열린 시낭송 경연에서는 참가자들이 평소 갈고 닦은 솜씨로 이면우, 김륭, 유치환, 마경덕, 서정주 시인 등 유명 시인들의 작품을 낭송해 복잡하고 힘든 일상에 지친 관객들에게 따뜻한 감동과 함께 다가올 내일에 대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한편, 치열한 경연을 마치고 최경애 작가가
(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위원장 이재진, 이하 인신윤위)는 2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2025 대학신문 생명존중 기사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대학신문 기자들이 청년 세대의 시각에서 생명존중과 자살예방 관련 이슈를 취재·보도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이 주최하고 인신윤위가 주관했다. 올해 공모전에는 총 9개 대학, 10개 학보사가 참여했으며, 청년 우울·불안, 자살 유족 지원, 은둔·고립 청년, 마약과 자살예방, 이주노동자 문제 등 다양한 주제가 다뤄졌다. 1·2차 심사는 언론·학계·자살예방 분야 전문가와 인신윤위 모니터링위원단이 참여해 취재 충실성, 기사 구성력, 자료 활용, 심의규정 준수 여부 등을 기준으로 진행됐다. 대상은 서강대학교 ‘서강학보’(한정윤·서다영·신예원·유우준) 팀이 차지했다. 최우수상은 국민대학교 ‘국민대신문’(김하연·신민아·이건)이 선정됐으며, 우수상은 성공회대학교 ‘성공회대학교 미디어센터’(이가을·김서린)와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김선혜·임서현·정예은·정재헌)이 각각 수상했다. 입선에는 경기대학교 ‘The Kyonggi Pharos’(조서윤·고은서·김예
(조세금융신문=김지연 객원기자) 대한민국 하프 음악의 대중화에 꾸준히 앞장서 온 코리아하프오케스트라가 오는 12월 27일(토) 오후 3시 30분, 서울 강서구 스카이아트홀에서 제3회 정기연주회를 개최한다. 지휘는 제임스 정이 맡아 균형 잡힌 앙상블을 이끌 예정이다. 코리아하프오케스트라는 그동안 다양한 무대와 협연을 통해 클래식 음악 애호가뿐만 아니라 일반 관객들에게도 친숙한 접근을 시도하며 ‘하프 대중화’라는 목표를 실질적으로 실천해왔다. 이번 공연에는 전통적인 클래식 레퍼토리와 더불어 하프 음색의 특성을 살린 편곡 작품들까지 포함해 폭넓은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장르를 넘나드는 다양한 레퍼토리로 클래식의 깊이와 현대적 감각을 조화롭게 담아낼 예정이다. 이번 정기연주회는 하프의 매력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무대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오케스트라의 윤미경 악장은 “하프는 여전히 ‘특별한 악기’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지만 그만큼 대중에게 신선한 인상을 줄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며 “이번 공연이 하프 음악을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 해의 끝자락에서 만나는 하프의 청아하고 따뜻한 울림이 관객들에게 특별한 음악적 위로와
(조세금융신문=구기동 신구대 교수) 현대 한국어는 고대 언어와는 다른 모습을 지니고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반도는 북방계와 남방계 이주민, 그리고 선주민인 고아시아족이 오랜 세월 교류하며 살아온 공간이었다. 이러한 복합적 인종적 배경은 언어에도 다문화적 속성을 남겼다.백제는 지배계층을 형성한 부여계와 낙랑계 이주민, 그리고 마한 세력과 남방계 토착민이 융합된 사회였다. 그 중심지인 한성(위례성)과 웅진, 사비, 금마 일대에서는 다양한 문화의 흔적이 남아 있으며, 언어 또한 이런 융합의 산물이었다. 백제어는 이러한 문화적 교류 속에서 형성·통합되었으며, 백제 멸망 이전부터 활발한 대외 교류를 통해 왜(倭)에 영향을 주었다. 이후 멸망과 함께 백제계 주민이 대거 일본 열도로 이주하면서 고대 일본어 형성에도 깊이 관여하였다. 일본의 《고사기》와 《일본서기》에는 백제계 도래인의 언어·기술·지식이 반영되어 있다. 문명사 관점에서 민족 간 언어 형성의 이해 오늘날 전 세계에는 약 7,000여 종의 언어가 존재한다. 언어는 오랜 진화 과정을 거쳐 현재의 형태로 정착했으며, 그 변화의 핵심에는 음운과 형태가 있다. 음운은 발음의 방식이며, 형태는 문자와 의미의 결합이다
또, 하나의 별을 따다 / 염경희 외길 인생 돌아보는 길목마다 눈물샘 마를 날 없었고 다른 길은 생각조차 할 수 없었던 순간들 오로지 역경을 견뎌야 했던 지난날 걸핏하면 눈물받이가 되어 멍하니 허공만 바라보며 한탄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넋두리할 곳 없을 때면 애꿎은 솥단지에 속을 털어 채우고 시뻘건 불길로 중발시켰더니 순간순간이 별이 되어 가슴에 안긴다 한 계단, 두 계단 터벅터벅 올라 별을 땄다 이제 소임을 마치고 꽃길로 가는 차표 한 장 쥐었다 황혼으로 가는 길목에서 군주의 큰 별이 기다리고 있다 또, 하나의 별을 가슴에 달고 자유 찾아가는 길에 콧노래 절로 난다. [시인] 염경희 경기 이천 거주 대한문학세계 시, 수필 부분 등단 대한문인협회 홍보국장 (사)창작문학예술인협의회 회원 저서 : 시집 <별을 따다>, 수필집, <청춘아! 쉬어가렴> [詩 감상] 박영애 시인 봄, 여름, 가을, 겨울 돌고 도는 사계절이 있듯이 우리의 인생도 그런 것 같다. 언제나 마음은 청춘인 것 같은데 무심히 흘러가는 세월을 피해 갈 수는 없어 어느 순간에 멈춰야 할 때가 온다. 그때가 언제인지 모르지만, 우리는 주어진 삶 속에 최선을 다하면서 달려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