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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 제2금융

국민지원금 접수 시작…카드사들, 배보다 배꼽 큰데 ‘각축전’ 왜?

6일 오전 9시부터 국민지원금 온라인 신청 시작
시스템 구축‧문자 안내발송 등 영업비용 감안시 적자
대규모 모객 효과‧고객 소비데이터 수집 효과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오늘(6일)부터 코로나19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절차가 시작된다.

 

이번 국민지원금 규모는 11조원에 달하는 만큼 지원금을 지금하는 주된 창구역할을 할 카드사들이 물밑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6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KB국민, 신한, 삼성, 현대, 롯데, 우리, 하나, BC, NH농협카드 등 주요 카드사들이 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하고 이날 오전 9시부터 국민지원금 온라인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

 

지난해 5월 재난지원금으로 풀린 총 14조원이 대부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신청된 점을 감안하면 이번 역시 상당수가 카드사를 통해 쓰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국민지원금은 1인당 25만원씩, 전 국민 88%에 주어진다.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한 성인이라면 개인별로 받을 수 있다. 지난해 5월 지원금을 세대주에게 지급했던 것과 비교하면 이번에는 지급 대상이 더 늘었다. 자세한 지급 대상 여부는 카드사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조회할 수 있다.

 

지급 방식으로 신용·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국민지원금 신청은 오는 10월29일까지, 사용은 12월31일까지 해야 한다. 사용하지 못한 지원금은 국고로 회수된다.

 

◇ 실이라는데…물밑 경쟁 치열한 이유는

 

카드사들은 일제히 소비자 유치에 나선 상태다.

 

앞서 일각에선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국민지원금인데 결과적으로 수수료 이익을 통해 이익을 취하는 카드사들의 배만 불려주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었다.

 

지난해 10월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월~8월 1차 국민지원금 지급으로 사용된 카드 사용으로 카드사들이 거둔 수수료 수익이 1967억4800만원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카드사들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국민지원금 지급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감안하면 오히려 적자가 나는 상황이라고 해명하고 나섰다. 국민지원금 지급을 위해 시스템 구축, 안내를 위한 콜센터 운영, 안내문자 발송 등 추가적인 부대비용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3월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5~8월 지급된 국민지원금에 대한 전업카드사의 수수료 수익은 973억7000만원인 반면 이자비용과 판매·관리비용, 인프라 구축비용 등에 사용한 국민지원금 관련 영업비용은 1053억9000만원으로 집계됐다. 계산하면 오히려 80억원 가량의 손실이 발생된 셈이다.

 

두 의원이 확보한 자료가 각각 1월~8월, 5월~8월로 기간이 상이하지만, 앞선 민 의원의 자료에 국민지원금 관련 영업비용이 감안되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국민지원금 지급으로 카드사들이 거든 수수료 수익이 상당하긴하나 결국 큰 수익성을 안겨준 것은 아닌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또한 국민지원금 사용처가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인 ‘골목 상권’ 중심인 점을 감안하면 더더욱 카드사들이 얻는 실질적 수수료 수익은 크지 않다.

 

국민지원금 사용처 가맹점 대다수가 1.6% 이하의 신용카드 우대수수료율을 적용받는데 업계에선 ‘1.5%’ 수준이면 신용판매 부문에서 적자를 면할 수 있는 마지노선으로 알려져 큰 이익을 얻기 힘든 구조인 것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카드사들이 국민지원금 신청 유치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장기적인 관점에서다.

 

카드사들은 주 수입원인 신용판매 보다는 대규모 모객 효과에 무게를 두고 있다.

 

게다가 카드사들은 국민지원금 지급으로 고객들의 소비데이터 수집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본다. 국민지원금이 지급이 카드사 한 곳을 정해 충전하도록 하는 구조이다 보니 해당 고객의 유의미한 소비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는 것.

 

카드업계 관계자는 국민지원금 지급 목적에 대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사회공헌 차원에서 동참한 것이지 수익을 목적으로 한 것은 아니다. 카드사를 통해 국민들이 국민지원금을 빠르게 수령할 수 있게 된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는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카드업계 관계자는 “대규모 마케팅비용을 투입해 국민지원금 고객을 유치하는게 사실상 매력적인 사업은 아닌 것은 맞다. 다만 소비데이터를 선제적으로 확보한다는 측면에서는 모든 카드사에 유리한 부분은 있을 것”이라며 “이번 국민난지원금 신청률이 시장점유율로 이어질 거란 관측이 우세해 카드사들 끼리는 물론 핀테크와의 경쟁까지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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