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카드사들이 신용평점 하위 10%에 해당하는 저신용자도 발급가능한 ‘햇살론 카드’를 다음주부터출시한다. 저신용자의 자금난 해소 방법으로 급부상하며 수요가 집중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일각에선 부실 리스크를 양산할 것이란 우려도 제기된다.
19일 서민금융진흥원과 카드업계에 따르면 다음주 중 8개 전업 카드사(신한·삼성·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에서 순차적으로 ‘햇살론 카드’를 선보인다.
햇살론 카드는 현재 신용평점 체계에서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최저신용자를 위한 상품이다. 신용평점 608점 이하 또는 신용등급 7등급 이하 고객도 신용카드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
구체적인 지원 요건은, 신용평가사 신용평점에서 하위 10%에 해당돼야 한다. 또한 가처분소득 연 600만원 이상 증빙이 필요하고, 발급 전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온라인 교육을 3시간 이상 수강해야 한다.
이는 올해 7월부터 시행된 최고금리 인하에 따른 후속조치로 금융당국이 발표한 ‘정책서민금융 공급체계 개편방안’ 일환이다.
이용한도는 최대 월 200만원이다. 1인당 1개 카드만 허용되고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등 카드대출과 단란주점, 카지노, 복덕방 등 유흥·사행업종 등에선 이용이 제한된다. 또 신용카드를 이미 발급받아 사용 중인 경우에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총 공급 규모는 500억원이다. 카드사별로 할당된 공급량은 없지만 카드사에 따라 순차적으로 상품이 출시되는만큼 먼저 상품을 선보인 카드사로 고객이 쏠릴 가능성이 있다.
다만 카드사들인 ‘햇살론 카드’ 출시에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결제로 인한 (신용판매) 수익을 얻을 순 있으나 이용층이 저신용자이므로 부실 리스크가 크다”며 “장기 고객으로 전환될 가능성도 높지 않다”고 말했다.
이런 지적에 정부측은 해당 카드에 대한 연체가 발생할 경우 100% 보증해주기로 했다. 그럼에도 카드사들은 연체에 따른 일시적 건전성 악화 및 충당금 확보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게다가 정부측 지원이 결국 부실 리스크만 양산할 것이란 지적도 제기된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연체가 발생하는 것에 대해 정부 재정으로 이 부분을 해결해준다는게 저신용자가 처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주는 방법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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