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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노웅래, 친환경 유통물류 가이드라인 발표…유통물류업계도 손 잡았다

하루 923만건 택배 쓰레기에 업계도 고민
정부, 친환경 포장재 지원 확대 및 탄소절감, 친환경 포장·입고 강화
노웅래, ‘쓰레기 저감’ 저탄소 위한 첫걸음

 

(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민주연구원장, 서울 마포갑)이 지난 22일 정책간담회에서 발표한 ‘친환경 유통물류 가이드라인’은 유통물류 업계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졌다.

 

한국통합물류협회에 따르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언택트 소비가 늘어나면서 택배 물량은 2020년 33억7000만개로 2019년(27억9000만개)에 비해 20.9%가 급증했다.

 

하루에 약 923만3000개의 택배가 배달되는 셈이다.

 

물동량 증가율은 2018년 9.6%, 2019년 9.7%, 2020년 20.9%로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택배로 편의는 늘었지만, 쓰레기 처리로 지불해야 하는 비용도 폭증하고 있다.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2020년 배출된 종이 폐기물은 전년 대비 24.8%가 늘었으며, 플라스틱도 같은 기간 18.9%가 늘었다.

 

게다가 유통물류 업체들도 이러한 쓰레기 문제 때문에 대응방안을 마련하려 하고 있지만, 업체별로 제각각 포장재, 완충재, 냉매제 등이 제각각 사용되고 있어 재활용을 하지 못해 일반 쓰레기로 처리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환경부가 포장재를 포함한 친환경 기준을 만들면서 활로가 보이기 시작하고 있다.

 

환경부는 2019년 시범적으로 3개 회사와 유통 포장재 감량 협약을 맺고, 종이 완충제, 테이프 없는 박스, 물이 든 아이스팩 등을 도입하여 에어캡 3만 6,845㎡, 테이프 4만 9,225㎡의 사용량을 절감했다.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 9.4개 규모에 달하는 수치이다.

 

이러한 성공에 힘입어 유통물류업계에서도 국회‧정부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해결방안 모색에 나서고 있다.

 

노 의원과 환경부, 국토부 등 정부관계자, 그리고 각 유통물류업체들은 이날 정책간담회를 통해 CJ대한통운의 탄소 ZERO 솔루션, 순환물류시스템, 한진의 날개박스, 자원순환플랫폼, 롯데글로벌로지스의 친환경 전기화물차, 쿠팡의 개별포장시스템, 반영구 회수용 보냉백, 자원순환플랫폼 등 유통물류 기업들의 구체적인 친환경 운영 사례를 공유했다.

 

또한, 유통물류 업계가 나서서 스스로 만든 친환경 유통물류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김고응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과 과장은 친환경 유통물류 가이드라인의 유통물류업계 현장 적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제안하고 “다회용 택배상자·종이완충재 등 친환경 포장재 확대를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배성 국토교통부 물류정책과 과장은 가이드라인 내 분야별 실천사례를 실용적으로 세분화하고 정부의 녹색물류 정책의 제도화를 강조하며 “친환경 배송환경 구축뿐 아니라 탄소절감, 포장, 입고 등 유통물류 전 분야에서 친환경을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유통물류 업계를 대표해 ‘ESG경영전환을 위한 친환경 물류센터 인프라 확대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쿠팡은 ‘친환경 시설 확대를 위한 충전인프라 부족 및 보조금 제한 등을 어려움’을 설명하며 ‘정부 차원의 친환경 인프라 지원 확대’를 건의했다.

 

노 의원은 “코로나19로 비대면 생활패턴이 장기화되면서 폭증한 유통물류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은 우리에게 새로운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며 “유통물류 업계가 스스로 실천방안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친환경 유통물류 가이드라인은 기업과 소비자가 함께 저탄소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첫걸음에 해당한다”며 “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정부 차원의 구체적인 지침이나 실행방안이 빠른 시일 내에 마련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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