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아를 상실하게 된 경우 임플란트나 브릿지와 같은 보철치료를 해야 하지만 보철치료를 하기에는 공간이 부족한 경우 치료를 진행하기 어렵다. 그렇다고 보철치료 없이 치아상태를 두면 점점 악화되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한데, 이때는 임플란트교정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
보철치료를 위해 진행하는 치과 치아교정 치료인 임플란트교정은 보철치료가 수월할 수 있도록 치아교정을 통해 공간을 충분히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전체치아에 장치를 붙이지 않고도 필요한 공간을 만들 수 있으며 보철치료가 곧바로 시행되기 어려운 경우 먼저 하기도 한다.
임플란트교정이 적용되는 경우로는 대표적으로 아래 어금니가 충치 등으로 빠진 후 바로 보철치료를 하지 않고 장시간 방치된 경우다. 이런 현상을 그냥 둘 경우 어금니가 빠진 자리로 앞뒤의 인접치아들이 쓰러지고 윗쪽 치아도 내려오게 된다.
이런 경우 보철치료를 하거나 임플란트를 하려고 해도 빠진 자리가 이미 좁아졌거나 인접치아들이 쓰러져 있어 보철치료를 제대로 할 수 없게 되므로 이 때는 교정치료로 쓰러진 인접치아들을 세우고 좁아진 자리를 다시 만들어 임플란트 치료나 브릿지 등의 보철치료를 용이하게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임플란트교정이 필요한 또 다른 경우는 윗 앞니가 다쳐 치아의 윗부분이 깨졌을 때로, 이런 경우도 크라운 보철치료를 하기 어려운 치아상태지만 치아교정 치료를 통해 치아를 치조골 밖으로 끌어내 크라운을 용이하게 할 수도 있다.
치아공간이 부족해 보철치료가 부족한 경우는 물론 선천적으로 치아가 결손 됐다거나 오랫동안 치아가 빠진 상태로 방치됐다면 임플란트교정이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은평구치아교정 치과 홍선생교정치과 박홍식 대표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