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플란트는 이전보다 비용이 저렴해지고 발전된 시술방법 등으로 치아상실 시 가장 많이 찾는 치과치료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최초 치과내원 후 상담부터 발치, 시술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므로 시간을 내기 힘든 경우 쉽게 시도하기 힘든 치료이기도 하다. 이 때는 원데이 임플란트로 해결할 수 있다.
원데이 임플란트는 치아를 빼면서 동시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으로써 이름처럼 하루 만에 해결할 수 있도록 고안된 방법이다. 한 번의 마취시술을 하기 때문에 환자들은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치료기간도 단축시킬 수 있는데 특히 앞니처럼 심미성이 강조되는 부위는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에 있어 중요하기 때문에 원데이 임플란트가 좋은 대인이 될 수 있다.
이 원데이 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시술 시 식립하는 당일 미리 제작해 놓은 보철물, 즉 크라운까지 연결을 완료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발치 직후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잇몸이 아물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 없어 많은 환자들이 선호하고 있다.
환자는 임플란트에 대해 심리적 부담을 최소화 하면서도 일상생활도 바로 가능한데다 치아상실 후 잇몸뼈를 그대로 보존할 수 있어 자연스러운 잇몸라인을 형성할 수 있다. 잇몸뼈 손실을 방지해 치아 주변의 위축을 방지할 수도 있다. 특히 환자의 통증과 부담을 덜고 번거로운 치과 내원 횟수를 줄이므로 환자에게 유리한 시술이다.
하지만 모든 환자들에게 적용되지는 않는다는 점은 인지해야 한다. 임플란트 시술에 필요한 치조골의 상태가 좋은 경우에 한정되곤 한다. 치조골 손상이 적은 경우, 뼈이식을 해야 할 필요성이 적은 경우, 남아있는 잇몸뼈가 튼튼한 경우, 잇몸에 염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가 주로 적용될 수 있는 경우다. 만약 치조골의 상태가 좋지 않다면 골 형성 과정을 거친 후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임플란트의 긴 소요기간을 당일로 줄인 임플란트 시술인 만큼 시술 자체에도 치과 의사의 더욱 정밀한 시술이 필요하지만, 환자도 임플란트 전 후 치아 및 구강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는 점은 잊지 말아야 한다.
포항임플란트 치과 하얀e치과 양주열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