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들의 치아교정 방법이 다양화되면서 여러 치아상태에도 적절한 방법을 적용해 정상적인 치열 상태로 만들어주고 있다. 환자들의 연령과 증상을 고려한 맞춤 브라켓을 통해 이상적인 치아 배열의 아름다움을 제공하는 것이 현재의 치아교정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기도 하다.
모든 환자들은 개개인에 따라 구강 및 치아상태가 다르기 때문 맞춤 브라켓을 통한 맞춤 치아교정이 필요하지만, 그 중에서도 과개교합과 같은 특수한 경우는 그에 맞는 치아교정 치료방법이 필요하다.
보통 이를 다물었을 때 윗니가 아랫니를 약 1~2mm 정도 덮어야 정상이라 할 수 있지만 윗니가 아래 앞니를 너무 많이 덮는 상태의 치아를 가진 이들도 있는데 이를 과개교합이라 한다. 과개교합이 나타나는 환자는 대부분 얼굴 길이가 짧고 코에서 아래턱 끝까지의 길이가 짧은 경우가 많고, 아래턱이 나와 보이거나 사각턱을 보이는 경우도 볼 수 있다.
과개교합의 원인은 유전적인 요소와 함께 성장과정이나 습관화된 일상에서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전한다. 과개교합은 오래 방치되면 위아래 앞니가 많이 닳아버리게 되며 아랫니가 위 입천장 부위의 잇몸을 눌러서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며 아래턱에도 악영향을 주게 된다.
때문에 과개교합 상태라면 적절한 과개교합 치아교정 치료를 통해 치아상태 개선을 해 줘야 한다. 치아교정 치료는 치아를 조금씩 이동시키며 올바른 자리로 치아 위치와 형태를 만들어 주는 치료이기에 심한 과개교합이 아니라면 해결이 가능하다.
과개교합이 개선될 경우 돌출된 아래 턱 끝도 후방으로 들어가게 되고 사각턱도 어느 정도 개선되어 미적 만족도를 높일 수도 있다”며 “마스크가 생활화가 된 시기이기에 치아교정 치료의 최적기라 할 수 있으므로 현재 과개교합 상태라면 더 늦지 않게 치과 내원을 통한 상담을 받아보길 바란다.
글: 용인 바른스마일치과교정과 이경훈 대표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